빈고전악파의 역사적 의의
- 최초 등록일
- 2004.07.05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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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따라서 음악은 몇 안 되는 학식있는 사람들만이 알아들을 수 있는 현묘한 대위법적 복잡성을 피해야 했으며, 듣기 좋은 음향들의 연속적인 조합으로써 사람들을 즐겁게 해 주는 예술이어야 했던 것이다. 왜 모차르트의 음악이 쉽게 그리고 편하게 들리는 것은 바로 이러한 사상적인 이유로서 작곡되었기 때문이었던 것이다.
이러한 취향에 따라 음악은 간결한, 그리고 선명하면서도 솔직한 선율을 택하게 되었으며, 이것을 화성적인 반주로 뒷받침하는 단성음악(Homophony)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또한 규칙적인 형식미를 추구하게 되었는데 그 형식도 간결하고 솔직한 것을 좋아하게 되었고 모든 형식이 어떤 일정한 주제를 설정하고 통일을 유지하는 범주에서 변화 발전시켜 가는 논리성을 갖게 되었다. 이것의 대표적인 형식이 바로 소나타 형식인 것이다.이러한 고전주의(Class icism)양식의 기초는 바흐의 아들들과 요한 슈타미츠(1717 ~ 1757)를 대표로 하는 독일 만하임 악파의 작곡가들이 며, 더욱발전시킨 사람은 글룩,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등 이른바 빈 악파라고 하는 대가들이다. 그러나 베토벤의 말년의 작품들에서는 이러한 형식적이고 고전적인 균형감이 깨어져 주관적이고 낭만적인 경향이 드러나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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