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예술의 이해]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
- 최초 등록일
- 2004.05.06
- 최종 저작일
- 2004.05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1.영화의 시대적 배경
2.표현주의
3.영화 줄거리
4.영화의 특징 및 기법
5.영화 음악
6.독일 표현주의 걸작영화 10선
본문내용
1895년 파리의 그랑 카페에서 뤼미에르 형제가 최초로 대중에게 공개한 '시네마토그래프'는 단순히 움직이는 것을 찍어놓은 기록에 불과했다. 그러나 조르주 멜리에스 이후 영화는 단순한 기록의 차원을 넘어 대중에게 쾌락을 줄 수 있는 수단으로 인식되게 된다. 뤼미에르 형제와 비슷한 시기, 미국의 발명가 토마스 에디슨은 키네토그래프와 키네토스코프를 만들었다. 이것은 엄청난 크기 때문에 '블랙 마리아'라는 별명이 붙었고, 기계 자체의 개인적 성향 탓에 널리 대중화되지 못했다. 그 후 에디슨은 뤼미에르 형제식의 영사 시스템을 개발하였고, 뤼미에르 형제와는 다른 오락적인 영화를 추구하기 시작했다. 이후 미국의 영화는 미국 영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D.W. 그리피스의 <국가의 탄생>으로 이어지며 어느 나라보다 오락적이고 스펙타클한 면모를 띄게 된다.1914년에서 1918년까지 진행된 제 1차 세계대전의 영향으로, 유럽의 영화들이 진통을 겪을 때, 전쟁의 피해를 입지 않은 미국의 영화는 급성장 가도를 달리게 된다. 이 당시 미국의 영화는 다분히 대중적인 영화를 만들어내기 시작한다. 소위 말하는 스튜디오 시스템의 등장이다. 이 때 독일의 영화는 세계대전 당시 만들어내던 군국주의적 홍보영화를 벗어나 다양한 영화적인 시도를 하게 된다.
참고 자료
- 독일 표현주의 걸작영화 10선 -
1.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Das Kabinett des Dr.Caligali 1919)
감독 : 로베르트 비네
출연 : 베르너 크라우스, 콘리드 바이트, 프리드리히 훼어
2. 노스페라투(Nosfertu 1922)
감독 : 프리드리히 빌헬름 무르나우
출연 : 막스 슈렉
3. 도박사 마부제 박사(Dr.Mabuse der Spieler 1922)
감독 : 프리츠 랑
출연 : 루돌프 클라인 로제
4. 마지막 웃음(Der Letzte Mann 1924)
감독 : 프리드리히 빌헬름 무르나우
출연 : 에밀 야닝스니
5. 벨룽겐의 노래(Die Nibelungen 1924)
감독 : 프리츠 랑
출연 : 폴 리히터, 마카레트 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