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정 신 기 혈 진액
- 최초 등록일
- 2004.03.23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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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 정(精)
3 신(神)
4 기(氣)
5 혈(血)
6 진액(津液)
7 상호간의 관계(關係)
8 결론
본문내용
서론 - 인체 생리의 기본 성분
서양에서의 마음과 몸은 서로 분리된 이분법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동양에서의 마음과 몸은 항상 유기체적인 관계로 받아들여져 왔다. 인간이 마음으로 사유하고 외부세계를 체험하고 체득하는 것이 모두 몸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몸과 마음이 분리되면 더 이상 몸은 주체로서 나가 될 수 없다. 몸이 마음의 능동성을 따라가 주는 것이 아니라 마음이 몸을 따라감으로써 나는 피동적인 존재가 되고마는 것이다. 만일 마음이 몸을 따라가게 되는 경우, 다시 말해서 감각적이고 말초적인 쾌락의 추구는 몸과 정신의 조화를 깨뜨려서 더 이상 자신을 바로 설 수 없게 만든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나의 몸이 바로 서기 위해서는 나의 마음도 함께 바로서야 한다는 것이다. 주체로서의 자신이 바로 몸으로 드러나야 몸의 표현이 진정한 나의 모습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내가 바로서기 위해서는 남도 바로서야 한다. 이런 유기적 관계로 전개되는 동양의 심신론은 자연스럽게 나, 사회, 국가와 연결되는 총체적 의미의 수양이론으로 연결된다.
참고 자료
동의학개론 (한상모 외 공저, 여강출판사)
생활속의 동의학 (박광수, 내일을 여는 책)
동양철학연구 (유승국, 근역서재)
민족의학의 재발견 (정민성, 학민사)
벽안의 의사가 본 동양의학 (테드 제이 캡척, 가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