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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할린 한인의 디아스포라가 대한민국 국민에게 주는 함의

se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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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03.09
최종 저작일
20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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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할린 한인의 디아스포라가 대한민국 국민에게 주는 함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할린 한인의 이주와 역사
2) 답사장소 소개
3) 사할린 한인 강영만 翁 인터뷰
4) 現 사할린 한인 관련 지원 동향
5) 다문화교육과 사할린 한인의 디아스포라

III. 결 론

IV. 고 찰

V. 참 고 문 헌

영 문 초 록
면담녹취록 전문

본문내용

오늘날 현대 사회는 한국을 포함해 대부분 국가에서 단일민족의 개념은 점차 희미해지고 다양한 출신, 배경,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공존해서 살아가는 다문화 사회가 주류 사회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이러한 다문화 사회의 형성에는 정보통신, 교통의 발달로 타국에서 경제적 이유를 비롯한 다양한 이유로 이주하는 이주민의 사례가 가장 크다. 하지만 최근 한국사회의 다문화적 양상은 세계화에 의한 외국인 이주자의 유입으로만 설명할 수 없는 모습을 보이며 다양한 요소가 융합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이 중 ‘한국인 디아스포라’는 조선 말기와 6.25를 무렵한 역사적 혼란으로 일어난 이산(離散)을 뜻하는 개념으로 2020년대의 한국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리샤르(Guy Richard)는 이주의 원인을 세 가지로 나누고 이를 침략에 대한 대피. 굶주림에 대한 대피, 돈에 대한 갈망으로 제시한다. 본 보고서는 침략과 굶주림을 피해 일어난 ‘한국인 디아스포라’의 개념이 한국적 다문화 사회의 담론 구성과 논의에 어떠한 시사점을 가지는가에 대해 주목하며 ‘한국인 디아스포라’의 대표적 사례인 사할린 한인에 관하여 탐구하였다. 아울러 본고는 해당 탐구 및 답사내용을 다문화교육과 연관하여 예비교원으로서 고찰할 부분과 한국 청소년에게 주는 논의점에 대해서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최근 다른 문화를 가진 이주민, 외국인이 학교 사회에서도 많이 늘어난 이 상황에서 한국의 학교에 재학중인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약 10퍼센트 내외의 다문화 청소년들이 차별 및 따돌림을 경험했다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조사가 있었다. 이는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들의 사회적 인식이 좀더 개선될 필요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다른 연구에서도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문화 학생들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에서도 알 수 있는데, 60.1퍼센트의 학생들이 '보통이다' 라고 응답하였으며 ......<중 략>

참고 자료

정경희, “다문화교육의 이해”, (대학강의, 인하대학교, 2022년 9월 20일).
Guy Richard, Ailleurs, L’herbe est Plus Verte- Histoire des migrations dans le monde-.(전혜정 옮김, 2004. 사람은 왜 옮겨 다니며 살았나. 에디터.)
양계민, 장윤선, 정윤미."2020 다문화청소년 종단연구 : 총괄보고서,"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2020):1-5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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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권, 이소영."사할린 한인의 디아스포라 경험과 이주루트 연구,"오토피아27,1(2012):135-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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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신규, 이채문."영주귀국 사할린 한인의 귀환 이후 삶과 적응과정에 대한 분석,"한국민족문화,60(2016):3-36.
정진아."국내 거주 고려인, 사할린 한인의 생활문화와 한국인과의 문화갈등,"통일인문학58,(2014):35-65.
나인호. "‘인종’에서 ‘민족’으로: 한국적 인종주의의 형성에 관한 개념사적 고찰, 1880~1910" 한국동양정치사상사연구 21, no.1 (2022) : 90-92.
하홍규. "취향, 계급, 구별짓기, 그리고 혐오: 혐오 사회학을 위하여" 사회와 이론 no.41(2022) : 199-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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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nnett, C. L. Comprehensive multicultur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6th ed.). Boston, MA: Pearson Allyn and Bacon.(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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