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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스어 자유간접화법 번역 연구 - <마담 보바리>를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A. 연구 동기와 방법
B. 자유간접화법이란?
Ⅱ. 프랑스어 자유간접화법의 한국어 번역 방법
A. ‘…라는 것이었다’
B. 간접화법의 종결어미 사용
C. 직접화법으로 번역
D. 정리, 요약의 표현
Ⅲ. 「마담 보바리」의 자유간접화법 번역
A. 자유간접화법의 묵시적 표지
B. 텍스트 및 기존 번역본 분석
C. 새로운 번역 제안
Ⅳ. 결론
V. 참고문헌
본문내용
번역가는 원본 텍스트의 일차적인 독자이며 자신의 텍스트에 대한 이해와 생각을 번역 작업에 반영하게 된다. 이때의 반영은 개인의 주관성 뿐 아니라 한 시대와 집단의 역사성까지 포함하게 된다. 한 텍스트에 대해 여러 다양한 번역본들이 존재하게 되며, 이러한 번역본들은 원본에서 발견할 수 없었던 새로운 의미를 밝혀낼 수도 있고 또한 원본의 어느 한 부분을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원본 텍스트를 도착어의 형태로 ‘모방’한다는 개념 하에 번역본을 열등한 것으로 정의할 것이 아니라, 원본이 여러 시대와 다양한 언어 속에서 더욱 풍부한 의미와 위상을 가질 수 있게 하는 도구로 보아야 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의 텍스트에 단 하나의 번역본만이 존재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그 자체가 이미 원본 텍스트의 본질을 저하시키는 것이 될 것이다. 한 텍스트에 존재하는 여러 번역본들을 비교함으로써 작품 해석의 변모 과정 뿐 아니라 도착어의 특성, 번역가가 중시하는 번역 이론의 유형까지 파악할 수 있다. 본고는 이러한 관점을 토대로 하여 프랑스어 텍스트를 한국어로 번역할 때 적용되는 번역 이론을 연구할 것인데, 특히 프랑스어 문학 텍스트에서 자주 사용되는 서사 방식 중 하나인 ‘자유간접화법’(Discours Indirect Libre)을 한국어로 번역할 때로 한정지어 동일한 원본 텍스트에 존재하는 여러 번역본들을 비교 연구할 것이다.
Ⅱ장에서는 자유간접화법이 나타난 프랑스어 텍스트를 한국어로 번역할 때 적용되는 기존의 번역 방법들을 정리하여 연구할 것이다. 또한 Ⅲ장에서는 동일한 원본 텍스트―본 연구에서 쓰일 텍스트는 플로베르의 「마담 보바리」로서 그 중에서도 1막 7장의 주인공 엠마의 독백 부분을 발췌하여 분석할 것이다―에 대해 현존하는 여러 번역본들을 비교분석하여 번역자들의 유형들을 알아본 후 끝으로 어떠한 번역이 가장 적절한 번역본이 될 수 있을지 제안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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