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ft lip(구개구순열) Case study 최종본
- 최초 등록일
- 2022.08.01
- 최종 저작일
- 2022.05
- 25페이지/ MS 워드
- 가격 2,500원
소개글
"cleft lip(구개구순열) Case study 최종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헌고찰
Ⅱ. 본론
1. 간호과정 사례연구 보고서
1) 기초자료
2) 임상검사
3) 약물
4) 간호문제 목록과 간호진단
5) 간호과정
Ⅲ. 결론
1. 퇴원 요약지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구순ᆞ구개열
- 구순열(cleft lip)과 구개열(cleft palate)은 배아기 발달 동안 발생하는 안면기형으로, 가장 흔한 선천성 기형이다.
- 구순열과 구개열은 각각 나타나기도 하지만 두 가지가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더 흔하다. 구개는 일차성 판과 이차성 판으로 구분한다. 일차성 판은 윗입술의 중앙과 앞니를 포함하는 치조의 중간과 측면부분이며, 이차성 판은 경구개의 잔여부분과 연구개 전체로 구성되어 있다.
- 구순열은 윗입술의 작은 절흔에서부터 입술과 윗잇몸을 포함하여 코의 저부까지 완전히 갈라진 구순열까지 매우 다양하다. 구순열은 일측성 또는 양측성으로 발생하며, 치아구조의 변형도 동반된다. 단독 구개열인 경우는 이차성 판의 중심선에서 발생하고, 목젖 갈림증인 가벼운 형태부터 연구개에서 경구개까지 완전히 갈라진 구개열까지 매우 다양하다.
2) 원인 또는 유발요인
- 갈림 기형(cleft deformity)은 단독 기형일 수도 있고 다른 증후군과 함께 발생할 수도 있다. 구순구개열과 구개열은 단독 구개열과 서로 구분된다. 이차성 판의 단독파열은 단독 구순열이나 구순구개열보다 다른 증후군과 관련될 가능성이 더 많다.
- 대부분의 구순열과 구개열은 유전과 환경요인의 결합에 의해 발생하는 다인자 유전을 가지고 있다. 알코올, 흡연, 항경련제, 스테로이드와 레티노이드 등 태아 기형 유발물질에 노출되는 것은 구강갈림의 발생비율과 많은 관계가 있다. 엽산결핍 또한 구강갈림의 고위험 요인이다.
3) 병태생리
- 갈림 기형은 임신 초기(임신 4~14주) 배아 발달기에 상악골과 전상악돌기의 융합부전을 초래하는 세포이동의 결함이다. 구순열과 구개열은 흔히 함께 발생하지만, 발생하는 시기가 다르며 발생학적으로 다른 기형이다.
- 일차성 판의 융합은 임신 7주차에 완료되고, 이차성 판의 융합은 임신 7~14주에 이루어진다. 수평방향으로 이동되는 과정에서 구개는 단기간에 혀에 의해 분리된다.
참고 자료
김영혜 외 공저(2018), 『아동간호학 각론』, 현문사.
김영혜 외 공저(2018), 『아동간호학 총론』, 현문사.
김정순, 길명숙(2020), 『아동간호학 실습지침서Ⅱ』, 현문사.
서울아산병원 :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762
http://www.bfirst.org.uk/wp-content/uploads/2018/07/Principles_of_Cleft_Lip_Repair___Conventions.49-2.pdf
삼성서울병원 구순구개열 - 질환백과 - 삼성서울병원 (samsunghospital.com)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성형외과 | 분당서울대학교병원 (snubh.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