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에 IT 기술이 접목된 사례를 조사하여 레포트로 작성
- 최초 등록일
- 2022.07.18
- 최종 저작일
- 20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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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 골프IT비즈니스
주제 : 스포츠에 IT 기술이 접목된 사례를 조사하여 레포트로 작성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포츠산업과 IT가 접목하게 된 계기
1) 4차 산업혁명의 특징
2)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인간의 욕구 변화
2. 스포츠 산업과 기술의 융복합
1) 개방형 스포츠 정보 플랫폼
2) 체감형 가상스포츠 시뮬레이터
3) 골프 스포츠와 IT 접목 성공사례
3. 스포츠에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망 기술
1) 빅데이터
2) 클라우드 서비스 기술
3) 인공지능
4) 스마트 디바이스 연동
5) IT 미디어
4. 스포츠 IT 융복합 산업의 향후 발전 가능성 및 방향성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클라우드 컴퓨티 기술의 발달은 누구나 편하고 간편하게 플랫폼을 활용해 건강을 관리하거나 새로운 스포츠를 접하게 되었는데 스크린야구나 스크린축구, 스크린사이클 등 대표 10대 종목의 체감형 가상스포츠 시뮬레이터가 그 예이다.
스포츠 산업에 선진 IT 기술의 접목은 국민이 일상에서 보다 편리하고 쉽게 다채로운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기존 스포츠 시장의 수요를 확대함으로써 전체 스포츠산업을 발전시키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스포츠 산업이 지니는 전 세계 시장 규모가 1조 3천억 달러로 전 세계 자동차 판매액과 맞먹는 수준이다. 스포츠 산업은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다양한 진화 가능성이 있어 정보통신기술산업 강국이라 할 수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미래의 호신호다. 반면 국내 스포츠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은 약해 투자나 연구 및 개발이 미흡하고 시장 또한 내수를 벗어나지 못한 상황이다.
본고에서는 스포츠와 IT산업이 접목하게 된 계기를 파악하며 향후 발전 가능성과 방향성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스포츠산업과 IT가 접목하게 된 계기
1) 4차 산업혁명의 특징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사이버물리시스템의 본격적 도입으로 부품과 장비 간의 형성된 긴밀한 네트워크로 유연한 생산 활동이 가능해진다고 할 수 있다. 사이버물리시스템 완성을 위해 현재 도입 초기에 있다고 할 수 있는 IoT 생태계의 구축은 능동적 사물 간의 통신을 이용한 중앙집중식에서 분산형의 형태로 획일적 생산에서 다양화되고 고객 맞춤형 생산으로 변모되는 것에 있어 3차 산업혁명 시대와의 큰 차이를 보인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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