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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TAP! DIG! MY MUSEUM)을 통한 문화유산 콘텐츠의 발전 방향 파악

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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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6.08
최종 저작일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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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TAP! DIG! MY MUSEUM)을 통한 문화유산 콘텐츠의 발전 방향 파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발 회사 소개

2. 게임 소개
2-1. 스토리
2-2. 게임 그래픽
2-3. 메뉴
2-4. 능력치와 아이템
2-5. 세부적인 설정

3. 아쉬운 점

4. 박물관 운영 개선점
4-1. 어린이 및 청소년층
4-2. 고령층

5. 마치며

본문내용

1. 개발 회사 소개
<TAP! DIG! MY MUSEUM>을 제작한 ordio Inc.는 아이폰이 이용하는 App Store에서는 takuya ori라는 명칭으로 소개되어있고 안드로이드가 사용하는 Google Play에서는 oridio로 표기되어있습니다.
2013년 7월 25일에 설립하여 현재까지 <TAP! DIG! MY MUSEUM> 뿐만 아니라 TAP TAP HAMMERS, Stretchy Natto 등의 다양한 게임을 출시한 회사입니다.

연혁
2011.7
iPhone 어플리케이션 <NumList>를 개발 및 출시
2012.4
개인 사업자 독립 후 iPhone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본격적으로 시작
2012.11
iPhone 어플리케이션 <壁蹴りジャンプ>가 일본 기준 무료 종합 5위
2013.3
Android 앱 개발을 시작
2013.7
안정화를 위해 법인화
2015.9
iPhone / Android 앱이 누계 750만 다운로드를 돌파
2015.12
iPhone / Android 앱이 누계 1000만 다운로드를 돌파
2018.4
기후현에서 도쿄에 본점을 이전
<표1> ordio Inc.의 회사 연혁

2. 게임 소개
2-1. 스토리
<TAP! DIG! MY MUSEUM>은 잘 알려지지 않은 박물관을 맡은 게임 플레이어인 ‘나’가 공룡의 화석 발굴에 나서서 조금씩 화석을 완성하며 박물관을 방문하는 손님이 늘어나면서 맡은 박물관을 증축해나가는 게임입니다. 플레이해야 할 항목이 많지 않은 간단한 게임으로 플레이 방법은 전시대를 만들고 화석 발굴을 하면 할수록 해당 전시대에 공룡 화석이 모두 짜 맞춰집니다. 박물관이 완벽해질수록 방문객이 늘어납니다. 손님의 종류나 만족도(화석 수집 상태)에 따라 관람료가 늘면 수익으로 박물관, 주인공, 곡괭이의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운영할 장소가 한 칸이지만 박물관의 레벨이 올라갈수록 양쪽으로 증축할 수 있고 뿐만 아니라 2층까지 운영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会社情報," 株式会社オリディオ, 접속 6월 16일, 2020, http://www.oridio.jp/company.html
비영리기관으로서의 박물관의 특성과 역할 (박물관학 개론, 개정판 2002. 8. 10., 11쇄 2012. 9. 11., 이보아)
김나윤, 김상헌. (2010). 박물관 체험 학습의 지원을 위한 콘텐츠 구성방안.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 286-288.
나준기. (2019). 역사이해를 돕는 박물관의 멀티미디어 활용 형태연구. 조형미디어학, 22(3), 235-241.
팟캐스트 - 누구나 할 수 있는 인터넷 라디오 방송국 (용어로 보는 IT, 채반석)
진고은, 남경숙. (2018). 어린이 체험 강화를 위한 어린이 박물관 전시 공간 디자인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3), 317-320.
비영리기관으로서의 박물관의 특성과 역할 (박물관학 개론, 개정판 2002. 8. 10., 11쇄 2012. 9. 11., 이보아)
유명훈, 김재현, 구요한, 송지훈. (2018). VR, AR, MR 기반 학습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강영환. (2016). VR기술을 활용한 암각화 박물관의 콘텐츠 개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10), 443-453.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혁신 (인간과컴퓨터의어울림, 2014. 4. 15., 신동희)
마군, 남경숙. (2019). 박물관에 적용된 사용자 중심 디자인에 대한 연구 - 고령사용자를 중심으로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1(1), 330-333.
박민진, 권지연. (2019). 한국의 고령화와 박물관, 미술관 노인교육: 노인대상 프로그램 및 노인주제 전시 사례연구. 박물관학보. 43~66
어르신을 위한 ‘낭만 수요일’(2014. 7. 2.)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김나윤, 김상헌. (2010). 박물관 체험 학습의 지원을 위한 콘텐츠 구성방안.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 286-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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