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졸업/A+인증] 문화경영론 문화콘텐츠 분석보고서(팀랩월드를 중심으로,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 최초 등록일
- 2022.03.26
- 최종 저작일
- 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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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석졸업/A+인증] 문화경영론 문화콘텐츠 분석보고서(팀랩월드를 중심으로,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인 팀랩월드를 중심으로 작성한 문화콘텐츠 분석 보고서입니다.
작성한지 좀 되었지만,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는 지금도 꾸준히 나타나고 있는 만큼 트렌드입니다.
A+학점인증을 첫번째 장에 하였습니다.
과제 및 보고서작성에 도움이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팀랩월드(teamLab World) 개요03
Ⅱ. 창작된 시대의 일반 환경04
1. 일본의 2015년 경제적 환경04
2. 일본의 2015년 정책·규제적 환경05
3. 일본의 2015년 사회·문화적 환경07
Ⅲ. 관련 분야 및 산업 환경09
1.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09
2. 일본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페스티벌09
Ⅳ. 팀랩월드 분석10
Ⅴ. 참조점 찾기17
본문내용
Ⅰ. 팀랩월드(teamLab World) 개요
◦ 문화콘텐츠 : 팀랩월드(teamLab World)
◦ 문화원형 : 인터렉티브 미디어 아트(Interactive Media Art), 디지털 아트(Digital Art)
◦ 제작자 : 팀랩(teamLab)
◦ 제작된 국가 : 일본
◦ 최초 제작연도 : 2015년
◦ 개요 : 예술과 기술을 결합한 일본의 디지털아트그룹 팀랩(teamLab)의 독창적이고 실험적인 예술세계를 보여주는 미술전시회
Ⅱ. 창작된 시대의 일반 환경
1. 일본의 2015년 경제적 환경
[ 요 약 ]
• 소비세 인상 이후 단기적 경기 침체 상황
• 엔화 약세 지속에도 무역적자 지속
• 일본 국내 실물경제 지표는 견조한 흐름 유지
가. 소비세 인상(5%→8%) 이후 단기적 경기 침체 상황
① 4~6월기 실질 GDP 전년 동기대비 6.8% 감소 * 속보치, 8.13 발표
- 소비세 인상 이전의 사재기 수요가 대폭 축소되며 자동차, 가전 등 내구소비재 중심의 개 인 소비가 대폭 하락
- 일본 정부는 2014년도 실질 GDP 성장률을 1.4%(‘14.1월 발표)에서 0.2포인트 낮춘 1.2% 로 하향 조정 (’14.7월 발표)
* 2013년도 경제성장률 : 1.5%
② 소비세 추가 인상(8→10%) 연기
- 2014.11.18 아베 총리는 ‘15년 10월 예정된 소비세율 인상 연기 발표
나. 엔화 약세 지속에도 무역적자 지속
: ‘11년부터 무역수지 적자 반전 이후(연간 단위) 적자 지속
- 엔 약세 및 원전 가동 중지로 인해 원유, LNG 등 에너지 수입 금액이 급증하며 무역수지 적자 폭 확대
* 연간 추이(억달러) : 756(‘10)→ △323(’11)→ △872(‘12)→ △1,197(’13)→ △737(’14.상반기)
다. 일본 국내 실물경제 지표는 견조한 흐름 유지
① (물가) ‘14년 6월중 CPI(신선식품 제외) 상승률은 전년 동월대비 3.3% 증가
참고 자료
KOTRA, 2015 해외시장 권역별 진출전략 <일본>
KOTRA, 2016 해외시장 권역별 진출전략 <일본>
LGERI, 2015년 세계경제 주요 이슈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기술(CT) 심층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