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와 문화인류학_폴히버트(분석 및 평가)
- 최초 등록일
- 2022.03.11
- 최종 저작일
- 20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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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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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세 계 관
2. 세계관의 변혁
1) 변혁모델
2) 패러다임의 변혁
3) 세계관의 변혁에 있어서 조심해야 할 점
3. 문화 연구
1) 문화 정의
2) 문화의 보편적 특성들
3) 교차문화 상황에서의 문화 오해
4) 교차 문화 전망
5) 문화 분석
4. 평가
본문내용
Ⅰ. 세 계 관
세계관의 정의는 크게 두 가지의 입장으로 나누어진다. 문화의 기능, 구조주의적 이론에 서 있는 학자들은 세계관을 주로 인식적 차원에서 보고 단지 사물에 대한 가치관의 총체적 형태로써 정의 한다. 그러나 세계관은 단지 인식론적인 차원으로만 머무르지 않는다. 멘델슨은 세계관이 인식론적 차원뿐만 아니라 정서석인 면에도 영향을 미치고, 윤리적인 행동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하였다. 또한 클라이드 클러크혼은 세계관이 문화의 심층 구조로써 인식론적 차원뿐 아니라 정서적이고 윤리적인 면에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이런 입장을 받아들이고 있는 선교학자로 폴 히버트가 있다. 그는 세계관을 정의하기를 문화의 심층 구조로써 사물에 대한 인식론적이고, 정서적이며, 윤리적인 판단이요 가정이라고 하였는데 본서의 저자인 김성태 교수는 이런 히버트의 입장을 받아들인다.
5. 세계관의 변혁
(1)변혁모델
1) 앤토니 월리스의 혁신모델
이 모델은 세계관의 변혁을 기존세계관의 안정시기, 위기 시기, 새로운 세계관으로 인한 안정시기. 이렇게 크게 세 과정으로 나눈다. 이것을 좀 더 세부적으로 나누어 보면 기존의 안정시기, 개개인의 스트레스, 문화적 이탈, 혁신의 시기, 새로운 안정시기이다.
기존 세계관의 안정시기는 전통적인 가치관에 만족하고 불만없이 살아가는 시기이다. 개개인의 스트레스는 자연적 재해나 전쟁 혹은 사회 불안 요소에 의해 문화권 속에 사는 개개인이 불안감을 느끼고, 기존의 가치관에 대한 불신임과 불만족이 쌓여가는 시기이다. 문화적이탈은 개개인의 스트레스를 받는 시기가 계속될 때 이것이 사회병리적 현상으로 나타나서, 범죄가 많아지고 사람들이 기존의 가치관을 거부하며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모든 면에 불안전한 시기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