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구사의1권, 온병, 수심열, 발열, 음주발열,각기, 몽유.hwp
- 최초 등록일
- 2022.02.24
- 최종 저작일
- 2022.0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추구사의1권, 온병, 수심열, 발열, 음주발열,각기, 몽유.hwp 한문 및 한글번역 8페이지
목차
1. 온병
2. 수심열
3. 발열
4. 음주발열
5. 각기
6. 몽유
본문내용
方中有治法者三:
온병 처방에 치료법은 3가지가 있다.
以人中黃療時行熱毒爲主;
인중황은 유행성 열독 치료를 위주로 한다.
蒼朮、香附散結解鬱爲臣, 芩、連降火, 人參補虛, 桔梗、防風利氣行經爲佐;
창출, 향부자는 결체를 흩어지게 하며 울체를 풀고 신약이되며, 황금, 황련은 화를 내리고 인삼은 허를 보하며 길경, 방풍은 기를 이롭게 하며 경락을 운행하며 보좌가 된다.
熱毒鬱結則內外氣液不通成燥, 大黃苦寒而能盪滌燥熱, 滑石性滑味淡, 將以利竅解結通氣液以潤燥, 二者一陰一陽, 故用之爲使。
*利竅: 대소변이 잘 나오지 않을 때에 잘 나오게 하는 방법
열독이 울결하면 안팍의 기에 액이 통하지 못하고 건조를 생성하며 대황의 고미 한기는 건조한 열을 탕척해 활석은 성질이 윤활하여 담미이며 장차 구멍의 대소변을 잘 나가게 하며, 결체를 풀고 기액을 통해 건조를 윤태갛게 하며 2가지는 1음1양이므로 사용한다.
此三治法, 非特通治諸溫也。
이 3치료법은 온병 통치 뿐만 아니다.
《內經》冬傷於寒, 春必病溫, 與冬不藏精 病溫者, 有虛實之異, 有四時不正勝氣鬱之者, 有君相二火加臨者, 卽分君客之殊, 有五運六氣當遷, 正値所勝抑之, 不得升降, 又當辨其所發之氣以治, 豈守三法俱用以治溫乎?
황제내경에서 겨울에 한기에 손상되면 봄에 반드시 온병이라고 하며 겨울에 정을 저장 못해도 온병이 되니 허증과 실증 차이가 있고 사계절 바르지 않은 기가 울체됨이 있고, 군화와 상화가 임함도 있고, 군화와 객화 차이를 구분하고 5운6기가 응당 변천해 바로 이김으로 억제하여 상승과 하강을 못하고 또 응당 발생한 기를 변별해 치료하니 어찌 3가지 방법을 지켜 모두 사용해 온병을 치료하겠는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