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아동미술 중에서 표현기능 중심의 미술교육,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이해 중심 미술교육에 대해 조사하여 서술
- 최초 등록일
- 2022.02.24
- 최종 저작일
- 20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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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미술1]
<주제> 현재 아동미술 중에서 표현기능 중심의 미술교육,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이해 중심 미술교육에 대해 조사하여 서술하시고 본인의 미술교육의 방향성과 가장 맞는 것은 무엇이며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아동 미술의 방향성
Ⅱ. 본론
1. 표현기능 중심의 미술교육
2.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3. 이해 중심 미술교육
4. 본인의 미술교육 방향성(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 미술은 이탈리아의 ‘리치’라는 책을 저술한 것이 계기가 되어 ‘아동 미술’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게 되었다. 이에 ‘표현기능 중심의 미술교육’이 도래했고, 이후 치젝에 의해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이 나타났다. 또한, 1960년대 이후에 학습의 체계화로 인하여 ‘이해 중심의 미술교육’이 세상에 나오게 되는데 우리는 이를 통해 미술 교육의 역사에 따른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역사는 인간이 미술을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주었으며, 나아가 사회인으로서의 기초를 쌓는 영유아기에도 미술 교육이 강조되었다. 이에 현시대에 아동에 관한 학문을 배우는 학생이라면 미술 그리고 아동 미술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본인은 아동과 관련된 학문을 전공하는 사람으로서 미술의 역사와 교육에 대한 개념 및 한계점과 시사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본인이 생각하는 미술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해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표현기능 중심의 미술교육
1) 개념
표현기능 중심의 미술교육은 교육에서 미술을 가르침으로 인해 표현능력을 향상하고 우리가 사는 산업사회에서 필요한 미술 전문가를 육성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표현기능 중심의 미술교육이 등장한 배경은 산업혁명 이후, 대량 생산에 의해 질적 수준이 낮아지고 이에 산업에도 미술을 도입해야 한다는 사회적인 요청이 팽배하게 되었다. 또한, 표현기능을 중시했던 미술아카데미의 전통에 따라 등장한 미술교육의 한 방법이라고도 볼 수 있다.
2) 한계점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의 한계점에는 미술을 배우는 학생들을 도구적인 시각으로 산업 발전에 필요한 인력으로서 바라본다는 것이 있다. 또한, 학습자의 발달단계나 입장,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짜여 있는 일정한 프로그램에서 반복적인 훈련을 강조하며 이러한 활동을 하는 학교에서의 생활을 단순히 미래를 준비하는 과정으로 본다. 이는 학생들에게 훈련과 희생을 강조하며 무리하게 예술적인 특성을 제도화 및 규칙화하여 한계점을 보였다.
참고 자료
캐시 A. 말키오디(2010), 아동미술심리 이해. 학지사
이소은 외 1명(2020), 아동미술, 양서원(박철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