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 최신 소비자 트렌드 중 코로나-19 사태와 관련된 트렌드를 한 가지 발굴하여 합리적 행동이론(TORA) 또는 시도이론 또는 계획된 행동이론 중 한 가지를 적용하여 그 트렌드를 분석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1.14
- 최종 저작일
- 2021.1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4,75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제품/서비스/브랜드/기업 등과 관련된 본인의 소비관련 기억 중 어의기억, 과정기억, 사건기억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해 제시하고 그 기억에 소비자행동이 어떻게 관련되었는지 서술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총22점)
2. 최신 소비자 트렌드 중 코로나-19 사태와 관련된 트렌드를 한 가지 발굴하여 합리적 행동이론(TORA) 또는 시도이론 또는 계획된 행동이론 중 한 가지를 적용하여 그 트렌드를 분석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총22점)
3. 작동적 조건화의 학습이론 중 강화스케줄과 관련된 실제 마케팅 사례를 한 가지 제시하고 이론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총15점)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제품/서비스/브랜드/기업 등과 관련된 본인의 소비관련 기억 중 어의기억, 과정기억, 사건기억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해 제시하고 그 기억에 소비자행동이 어떻게 관련되었는지 서술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총22점)
우리는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소비하는 것이 일상이다. 하지만 이 소비 과정이 그냥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과정기억, 사건기억, 어의기억 등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하는 의사결정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중 첫 번째로, 어의기억이란 장기기억의 대표적인 형태로, 세상에 대해 일반적으로 가지는 지식과 개념을 말한다. 장기기억은 정보의 의미를 포함한 일반적인 형태로 저장하는데 어의기억으로 저장된다는 것은 정보가 사실 그대로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주관적인 의미로서 저장된다. 일본 닌텐도 사의 전자 게임기기 닌텐도DS는 어릴 적 친구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제품이었다. 대부분의 친구들이 이 게임기를 가지고 제공하는 공유 시스템을 이용해 같이 게임하고 노는 것이 유행이었으므로 나 역시 부모님에게 부탁하여 게임기를 얻어내는데 성공했다. 그렇게 친구들과 닌텐도라는 게임기로 서로 순위를 다투며 재미있게 놀았던 기억으로 나는 닌텐도라는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 이미지를 갖게 되었다. 이러한 어의기억의 형성은 이후 일 하는 곳에서 닌텐도를 취미로 하는 동료를 만났을 때 닌텐도에 대한 기억의 회상을 불러왔다. 새로운 버전의 닌텐도는 더 재밌어 보였고, 어렸을 적의 추억과 재미를 동시에 줄 것만 같았다.
참고 자료
소비자행동론. 김성영, 라선아. 출판문화원.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