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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추레포트A+)) 영화 설국열차와 기생충에서 계급사회의 개념과 해석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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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9.20
최종 저작일
20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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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강추레포트A+)) 영화 설국열차와 기생충에서 계급사회의 개념과 해석 비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설국열차〉에서의 계급 사회
3.〈기생충〉에서의 계급 사회
4,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설국열차〉와 〈기생충〉의 주인공은 하층계급 혹은 무산계급이며 좀 더 높은 계급으로의 이동을 위해 노력하는 인물들이다. 〈설국열차〉에서는 주인공이 사회의 전복을 위해 투쟁하 며, 〈기생충〉의 주인공은 상류층 가정에 취직하기 위해 사기를 친다. 〈기생충〉의 주인공들은 상류층의 취향을 맞추고 본연의 자아를 숨기면서 〈설국열차〉에서 명확하게 보이던 계급갈등의 문제를 모호하게 흐려놓는다. 기생충이라는 단어 역시 하층민을 냉소적으로 일컫는 말로 봉준호가 〈설국열차〉에서 무산계급의 편에서 이야기를 펼쳐나간 것과도 차이가 있다.
'설국열차'와 '기생충'은 계급의 차이를 공간적으로 잘 설명하고 있다. 계급의 차등을 설국열차는 가로방향인 X축의 공간으로, 기생충은 세로방향인 Y축의 공간으로 보여 준다. 봉준호 감독은 계급의 차이를 '설국열차'에선 수평적으로, '기생충'에서는 계단, 반지하, 주인집 지하실 등을 활용해 수직적으로 묘사한다.
마르크스는 계급이론에 있어서 ‘집단’의 개념을 또한 강조했는데, 그에 따르면 계급 개념은 집단간의 관계가 항상 강조되기 때문에 생산수단의 유무가 결국 인간 집단들 간의 지배와 피지배 관계로 양분된다는 것이다. 영화 <설국열차>에서는 거침없이 마르크스주의적 입장에서 계급 이슈를 다루고 있다고 이해할 수 있다.
금융이 배제된 상태에서 마르크스의 자본론 상태(제조업 중심의 산업시대)의 자본주의 모습을 상상하기 어렵지만 간단하게 설명하면 자본가는 노동자로부터 노동력을 사서 공산품을 생산하고 그것을 팔아 얻은 수익으로 임금을 지급하는 형태이다. 그리고 노동자는 물건을 자본가로부터 구입한다. 자본가는 기업과 은행에 투자하고 이윤을 극대화 한다.
노동자에게 임금으로 준 돈으로 자본가가 파는 물건을 구매함으로 자본가는 돈을 회수하고, 상대적으로 시간과 자원(돈)이 많은 자본가는 여러 투자(주식, 부동산, 코인 등)를 하면서 불로소득을 확대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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