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약물치료학 사례별 치료(혈액계 질환) FARM노트 작성

*보*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3.19
최종 저작일
2020.10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각 질환별 사례는 총 9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목차

1. 77세 남자가 심장박동이 비정상적인 것 같다고 호소하며 응급실에 왔습니다. 환자는 지난 24시간 동안 매우 빠른 심장박동을 느꼈고, 숨이 차고 어지럼증이 있다고 합니다.
1) 환자의 약물치료목표를 기술하세요.
2) 환자에게 적절한 약물요법 계획을 제시하고, 고려사항을 기술하세요.
3) 환자가 복용할 모든 약물에 대하여 복약지도 내용을 기술하세요.

2. 67세 남자가 오른쪽 팔과 다리가 잘 움직여지지 않고 말할 때 발음이 좀 이상해졌다며 아침 7시경 아들과 함께 응급실에 왔습니다. 2주 전쯤 오른쪽 팔에 힘이 잘 들어가지 않았지만 10분 정도 후에 괜찮아졌다고 합니다.
1) 급성기 치료와 이차예방을 위한 적절한 약물요법을 제시하세요.
2) 환자가 복용할 모든 약물에 대하여 복약지도 내용을 기술하세요.
3) 약물치료평가를 위한 모니터링 항목을 제시하세요.

3. 응급실에 방문한 55세 여자(체중 80 kg, 키 160 cm)가 심부정맥혈전증과 폐색전증으로 진단되어 입원하였습니다.
1) 환자의 약물치료계획을 세우기 위해 수집해야 할 환자정보를 제시하세요.
2) 초기에 투여할 약물요법과 모니터링 항목을 제시하세요.

4. 제 1형 당뇨병이 있는 38세 남자가 오늘 병원에서 측정한 HbA1C가 7.6%입니다. 이 환자는 insulin detemir를 취침 전에 60 units 투여하고, insulin lispro를 아침 식전 6 units, 점심 식전 5 units, 저녁 식전 8 units 투여하고 있습니다. 지난 3주간 매일 아침 측정한 공복 혈당이 평균 160 mg/dL정도이며, 평소에 저혈당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 환자의 약물관련 문제를 평가하고, 적절한 약물요법을 제시하세요.

5. 44세 남자가 이상지질혈증, 제2형 당뇨병, 심부전의 병력이 있습니다. 당뇨 환자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식이와 운동에 관한 상담을 받았으며, 집 근처 헬스클럽에서 운동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양쪽 발의 감각이 둔해져 발 검사를 받았고 겉으로 난 상처는 없었습니다. 눈 검사는 정상이었습니다. 음주, 흡연을 하지 않습니다.
1) 약물치료목표를 기술하세요.
2) 환자에게 적절한 약물요법 계획을 제시하세요.
3) 환자가 복용할 모든 약물에 대하여 복약지도 내용을 기술하세요.

6. 50세 여자(165 cm, 60 kg)가 피로감 증가, 변비, 건조한 피부, 우울감이 있습니다. 철 결핍성 빈혈이 있어 ferrous sulfate를 복용 중입니다. 주요 검사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Finding
2) Assessment
3) Recommendation
4) Monitoring

7. 38세 여자가 피로, 발한증가, 심계항진 등의 증상이 있으며, 그레이브스병으로 진단되었습니다. 병력과 현재 복용중인 약물은 없으며, 검사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환자에게 적절한 약물요법을 제시하세요.
2) 약물치료평가를 위한 모니터링 항목을 기술하세요.

8. 항응고약물의 종류와 각 분류에 해당하는 약물을 제시하세요.

9. 항혈소판제의 종류와 각 분류에 해당하는 약물을 제시하세요.

본문내용

병력: 고혈압
알러지: 알려진 알러지 없음
복용 약물: Ramipril 1일 1회 10 mg
사회력: 하루에 담배 반 갑을 피우고, 술은 마시지 않음
주요 검사 결과
- 체중 80 kg, 키 175 cm
- 체온 37℃, 혈압 140/90 mmHg, 심박수 140회/분, 호흡수 22회/분
- SCr 1.0 mg/dL (남성의 경우, 0.61~1.04mg/dL범위에 있으므로 정상범위에 있다. )
- 다른 검사 수치들은 모두 정상
- ECG 심전도 검사: 불규칙적이고 빠른 속도, P wave 부재

1) 환자의 약물치료목표를 기술하세요.

성인의 경우 맥박이 100회/분 보다 크므로, 빈맥(taechycardia)이다. 따라서 위 환자는 빈맥성 부정맥이며, ECG상의 P파의 부재가 있으므로 심방세동이다. 심방세동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나이와 고혈압, BMI=26.12(경도비만)이 심방세동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심방세동 관리의 예후 관리를 위해 항응고제 치료, 심혈관계 질병상태에 대한 치료를 한다. 허혈성 뇌졸중의 15-20%는 심방 세동 환자에게 발생하며, 혈전 색전에 의한 뇌졸중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약물 치료의 목표는 첫 번째 심실의 박동수 조절 (rate control), 두번째 혈전 색전증과 뇌졸중 예방, 세 번째 리듬 조절 (동 리듬으로 전환, rhythm control)이다.

2) 환자에게 적절한 약물요법 계획을 제시하고, 고려사항을 기술하세요.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환자이기에 베타 차단제나 CCB가 사용 될 수 있다. 아미오다론은 베타 차단제, 칼슘 통로 차단제, digoxin으로 심박수 조절이 효과적이지 않거나 금기일 때 유용한 약물이므로 상기 환자에게는 사용하지 않는다.
Diltiazem(CCB)을 사용한다. 환자의 증상이 있은 지 24시간 정도였기에 급성 심박수 조절 위해 15-25mg을 정맥 내 일시주입(필요시 반복)한다.

참고 자료

없음
*보*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약물치료학 사례별 치료(혈액계 질환) FARM노트 작성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