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칼리지(문학으로서 TV 드라마 읽기)
- 최초 등록일
- 2021.01.11
- 최종 저작일
- 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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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제 주제>
지금부터 여러분은 TV 드라마 평론가입니다. 여러분이 선택한 작품에 대해 잡지에 칼럼을 기고하고자 합니다. 다음의 내용을 꼭 포함하여 해당 작품을 독자들에게 소개해 주세요.
<선택 작품>
드라마 스테이지 2020 제9화 <이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등장인물 및 캐릭터 분석
2. 갈등의 전개 양상
1) 안해선과 왕원장 간의 갈등
2) 안해선과 박민성 간의 갈등
3. <이의 있습니다>의 시대적 의미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드라마 스테이지 2020 제9화 <이의 있습니다>는 미지급된 월급을 찾기 위한 치위생사의 재판을 주제로 한다. 한국 사회에서 노동자들은 여전히 약자에 해당한다. 사회적으로 노동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들이 운영되고 있으나, 여전히 다수의 노동자들은 자신의 권리를 보장받지 못한 채 살아가고 있다. <이의 있습니다>는 치과에서 치위생사로 근무하는 한 여성의 삶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자신의 일의 최선을 다하고 열악한 노동환경에도 불평하지 않지만 부당한 대우를 받게 된 해선은 자신의 권리를 찾기 위해 이의를 제기한다. 해선이 소송을 준비하고 재판에 참여하는 과정은 단순한 법률행위를 넘어 스스로 삶에 주체적인 존재로서 거듭나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이 과정에서 해선은 사랑하는 남편이 교수로 임용될 수 있도록 뒷바라지하는 사람에서 자신의 삶의 주인공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거친다는 점에서 삶의 커다란 변화가 이루어진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이의 있습니다>의 주요 내용 및 해당 드라마가 갖는 시대적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 드라마 주요 장면에 대한 영상적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다. TV 드라마 평론가의 관점에서 <이의 있습니다>의 내용적·영상적 가치를 평가하고 이를 독자들에게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등장인물 및 캐릭터 분석
<이의 있습니다>의 주요 등장인물은 안해선, 곽정후, 박민성, 왕원장이다. 주인공 안해선을 중심으로 곽정후는 우연히 만난 변호사로서 안해선의 조력자로 역할 한다. 곽 변호사가 병원에서 안해선과 우연히 마주쳤을 때 그는 안해선을 부자집 딸로 착각한다. 안해선의 복장을 위에서 아래로 훑어보고 다시금 아래에서 위로 훑어보는 카메라의 움직임은 수직(틸트 쇼트)의 업과 다운을 반복한다. 곽 변호사의 시선에 따라 카메라가 수직으로 움직이고 곽 변호사는 짧은 시간 내에 안해선을 자신에게 고액의 변호사료를 줄 의뢰인이라 생각하지만 안해선의 존재를 알게 된 후 착각에서 벗어난다.
참고 자료
드라마 스테이지 2020 제9화 <이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