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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크 라캉의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본 비디오 퍼포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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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7.31
최종 저작일
20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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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크 라캉의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본 비디오 퍼포먼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주체의 형성과 이마고(Imago)
Ⅲ. 주체의 분열과 소외
Ⅳ. 실재와의 조우
Ⅴ. 나가며

본문내용

프로이트(Sigmund Freud, 1856-1939)가 발견한 무의식의 정신분석학을 언어학적 모델로 재해석하는 프랑스의 정신분석학자 자크 라캉(Jacques Lacan, 1909-1981)은 “무의식은 언어처럼 구조화되어 있다.”라는 명제 하에 주체의 위상을 재정립했다. 무의식조차 언어와의 만남을 통해 발생한다고 보았던 라캉은 인간의 주체성 형성 과정을 상상계와 상징계, 그리고 실재계의 세 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본 글은 라캉이 제시하는 주체의 형성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각의 문제를 탐구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라캉의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비디오 퍼포먼스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연극과 영화, 퍼포먼스 등의 요소를 복합적으로 융합하는 사이먼 후지와라(Simon Fujiwara, 1982-)의 비디오 퍼포먼스 작업과 라캉이 제시한 주체 형성의 세 단계 사이의 긴밀한 관계를 고찰할 것이다. 나아가 욕망의 주체가 놓인 실재와의 만남을 매개하는 장치로서의 비디오 퍼포먼스에 주목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주경란, 「자크 라캉의 ‘대상a로서의 응시’에 관한 연구 : 비디오 퍼포먼스의 거울 이미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강영심, 「자크 라캉의 시각예술 이론 고찰 : “대상 a”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사이먼 후지와라展, 2013.02.27. http://www.artinculture.kr/online/1309
사이먼 후지와라 개인전 리뷰 ‘스토리텔링의 즐거움 : 부권질서의 해체를 통한 부자관계 다 시 읽기’, 2013.03.13., https://lgbtpride.tistory.com/540
Simon Fujiwara : Since 1982, room guide Gallery 3, The Mirror Stage 2009-12, https://www.tate.org.uk/whats-on/tate-st-ives/exhibition/simon-fujiwara-1982/simon-fujiwara-1982-room-guide/simon-fujiwara-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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