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수현주 1권 온역문瘟疫門, 장자화육신통해산, 곽향정기산, 패독산, 청법, 오지탕, 벽온단, 역기, 신선백해산, 두면종, 해장신출탕, 신출탕육기가감예, 한문 및 한글번역
- 최초 등록일
- 2020.07.24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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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적수현주 1권 온역문瘟疫門, 장자화육신통해산, 곽향정기산, 패독산, 청법, 오지탕, 벽온단, 역기, 신선백해산, 두면종, 해장신출탕, 신출탕육기가감예.hwp한문 및 한글번역
목차
1. 역문- 장자화육신통해산, 곽향정기산, 패독산, 청법, 오지탕, 벽온단
2. 역기-신선백해산, 두면종, 해장신출탕, 신출탕육기가감예
본문내용
太陰濕土司天, 加白朮、藁本, 餘歲非時變熱濕亦加, 夏末秋初亦加。
태음습토가 사천하면 백출, 고본을 가미하며 나머지 해에 시기 변화가 아닌데 열나고 습하면 또 가미하며 여름 끝이나 초가을에 또 가미한다.
少陰君火司天, 加細辛、獨活, 餘歲非時變熱亦加, 春末夏初亦加。
소음군화가 사천하면 세신, 독활을 가미하며, 나머지 해에 시기 변화가 아닌데 열나면 또 가미하며 끝봄이나 여름 초기에 또 가미한다.
厥陰風木司天, 加川芎、防風, 餘歲非時變溫和亦加, 春亦加。
궐음풍목이 사천하면 천궁, 방풍을 가미하며, 나머지 해에 시기 변화가 아닌데 온화하면 또 가미하며 봄에 또 가미한다.
已上神朮湯六氣加減法, 非止爲司天之氣設也。
이상 신출탕의 6기에 따른 가감법은 단지 사천의 기만 위해 설비함은 아니다.
至於歲之主氣, 與月建日時同前應見者, 皆當隨所見依例加減之。
해의 주기에 이르면 월건 일시는 앞과 같이 반응이 나타나니 모두 보이는 것과 예에 의거해 가감한다.
按海藏此論, 與戴人云「病如不是當年氣, 看與何年運氣同, 便向此中求妙法, 方知皆在至眞中」之歌相表裏, 實發前人之未發也。
왕해장의 이 논의에 의거하고 대인이 말한 ‘병이 해당하는 년도의 기와 같지 않다면 어떤 해의 운기와 같은지 보고 곧 이 중에 오묘한 방법을 구하면 모두 지극히 진리에 적중한다.’의 노래와 서로 표리가 되니 실제 앞 사람이 아직 깨닫지 못함을 밝혀준 것이다.
蓋海藏此論, 所謂某氣司天加某藥者, 治常氣之法也。
대개 왕해장의 이 논의는 이른바 어떤 기가 사천하면 어떤 약을 가미함이니 보통 기를 치료하는 방법이다.
所謂隨所應見加減者, 治變氣之法也。
이른바 반응이 나타남에 따라 가감함은 변화하는 기를 치료하는 방법이다.
戴人所謂看與何年同氣求治法者, 亦治變氣之法也。
대인[장자화]이 이른바 어떤 해의 같은 기에 치료법을 구하는 것은 또 변기를 치료하는 방법이다.
能將二公之法, 擴充行之, 則《內經》運氣之本義燦然矣。
灿(빛날 찬; ⽕-총7획; càn)然[cànrán]번쩍거리어 눈부시게 빛나는 모양, (빛이) 밝다. 찬연하다.
2공의 방법을 가지고 확충해 시행한다면 황제내경 운기의 본래 뜻을 찬란하게 함이다.
참고 자료
흠정사고전서 자부 5 의가류 34, 손일규, 적수현주, 대성문화사, 22- 26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