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치숙의 풍자성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3.11.08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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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치숙
줄거리
작품 해제
치숙의 기법
작품 해설
채만식의 문학과 풍자에 대하여
본문내용
1. 풍자와 아이러니를 중심으로
공격성을 강하게 띤다는 점에서 아이러니와 구별되며 단순한 야유나 조소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냉소와 다르다.
채만식 작품의 기조를 이루고 있는 것은 아이러니와 풍자의 기법이다. 그의 아이러니는 그의 작품을 이루는 문장 하나 하나와 그 문장 사이의 행간 그리고 그의 작품 속에 그가 즐겨 등장시키는 인물들에게서 다같이 드러난다. 그의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크게 두 유형으로 구별된다. 하나는 그 자신이 찬표를 던지고 있는 긍정적 인물이며, 또 하나는 부표를 던지고있는 부정적 인물이다. 그의 소설의 아이러니는 언제나 부정적 인물들을 소설의 전면에 내세우고 긍정적 인물을 후면에 내세우거나 희화화하는데서 얻어진다. 그는 부정적 인물에 대해서는 지나치리만큼 묘사하여 그들의 온갖 추악함을 다 드러냄으로써 비판하고자 하였다. 채만식의 대표작들은 부정적 상황 속에서의 몰락이라는 구도를 보이며, 현실문제를 탐구하는데 시대적 한계로 인해 작품 속에서 긍정적 대안을 형상화 할 수 없었던 까닭으로 허무주의적 경향을 띠었는데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방법으로 풍자적 수법을 구사하였다. 반어와 희화를 위한 풍자를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그는 판소리 기법을 사용하였다.
참고 자료
1. 구인환 : 한국근대소설연구, 삼영사, 1978.
2. 이주형 : "채만식 문학과 부정의 논리", 한국현대소설사연구, 민음사, 1984
3. 국어국문학자료사전, 한국사전연구사, 1995
4. 임헌영 : "지식인의 허위의식 고발", 한국현대문학전집 7, 삼성출판사, 1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