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아동간호학 선행 시험 자료 (전체 질문 미리보기 가능.)

케이스가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3.04
최종 저작일
2019.10
8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아동 선행시험 문제에 대한 답입니다. 아동간호학 책을 참고하여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아동의 맥박 측정 부위는?
2. 병원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3. 고체온 환아 사정 시 관찰해야 할 사항을 기술하시오.
4. 고체온 환아의 간호방법을 기술하시오.
5. 투약 준비와 투약시의 실수를 막기 위한 투약의 안전수칙 5right를 쓰시오.
6. 아동의 혈압을 측정하기 위해 커프 크기를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7. 설사와 구토를 주 증상으로 입원하여 장염이 있는 환아 사정 시 관찰해야 하는 것은?
8. 호흡장애 환아 사정 시 관찰해야 하는 증상은?
9. 아동간호 대상자의 연령별 활력징후 정상수치를 쓰시오. (T체온, P맥박, R호흡, BP혈압)
10. Tepid massage 에 이용되는 물의 온도는?
11. 미온수 마사지의 유의사항을 설명하시오.
12. Chest physiotherapy 의 종류와 방법을 기술하시오. 흉부물리요법
13. I / O check 의 목적과 방법을 기술하시오.
14. Diaper rash care 를 기술하시오.
15. Dehydration 환아의 간호방법을 기술하시오.
16. L-P 의 검사 부위와 목적, 방법을 기술하시오. (수두증에 시행)
17. L-P후 환아의 체위 및 유의사항을 기술하시오.
18. ICP 상승 환아의 증상을 기술하시오.
19. Lancet을 이용한 혈액채취 시 발 뒤꿈치 천자부위와 손가락 천자부위를 설명하시오.
20. Nebulizer의 장점을 기술하시오.
21. 천식 치료제를 쓰시오.
22. 골수 검사(Bone marrow biopsy)가 진단에 기여하는 질환을 기술하시오.
23. 귀 점적(ear drop) 시 3세 이하의 환아와 3세 이상의 환아에서 귓바퀴의 방향을 설명하시오.
24. 아동의 발달단계별 특성을 알맞게 완성하시오.

본문내용

1. 아동의 맥박 측정 부위는?
2세이상-요골동맥 2세이하-심첨맥박
2세 이상의 아동은 요골동맥에서 맥박을 측정할 수 있다. 그러나 영아와 어린 아동은 심첨백박이 더 신뢰성이 있다. 1분동안, 자는 동안.

2. 병원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가장 중요한 감염 예방은 손씻기이다. 손은 비누나 소독수를 이용하여 흐르는 물로 문지르면서 씻어야하며 수건보다 일회용 종이 타올로 닦는 것이 좋다. 오염물질과 접촉한 후, 환자 접촉 전후, 같은 환자라도 다른 신체부위를 만지기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한다. 또한 아동과 가족이 감염예방행위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3. 고체온 환아 사정 시 관찰해야 할 사항을 기술하시오.
체온상승의 치료는 그것이 열에 의한 것인지 고체온증에 의한 것인지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고체온의 이유가 고체온증인지, 열에 의한 것인지 구분해야 한다. 고체온증의 경우는 기준값이 정상, 발열의 경우에는 기준값이 상승되어 있다. 발열시에는 41.1도를 넘는 경우가 거의 없고, 오한이 일어날 수가 있다. 고체온증의 경우에는 41도를 넘어가고 피부의 혈관이 확장되어 붉어진다.

<중 략>

12. Chest physiotherapy 의 종류와 방법을 기술하시오. 흉부물리요법

(종류) 흉부물리요법은 체위배액, 타진, 진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방법) 흉부물리요법은 폐에서 분비물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고 위쪽 기관지로 분비물이 이동하도록 기관지의 자연적인 섬모 활동과 비중의 힘을 이용한다.
75p 체위배액 전 한시간 전에 분무요법으로 기관지 확장제나 점액용해제를 투여하면 분비물 배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아동을 특정한 폐엽의 배액을 위한 자세를 취하게 하고 긴장을 풀도록 격려한다. 간헐적으로 흉부타진을 시행한다. 손을 컵 모양으로 쥐고 손상된 분절 위의 흉곽 위를 강하게 반복적으로 친다. 진동은 호기 시 손이나 진동기를 흉부에 올려놓고, 10~15초간 팔을 긴장했다 풀었다 하면서 진동시키며 3~5분간 실시하며 기관지에 붙어있는 분비물을 느슨하게 한다.

참고 자료

김미예 외(2017). 아동건강간호학. 수문사

자료후기(2)

케이스가노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아동간호학 선행 시험 자료 (전체 질문 미리보기 가능.)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