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석의역사 ) 현대 경제학은 경제 주체의 효용 극대화 문제, 즉 경제 주체가 예산 제약을 받을 때, 어떻게 자원 활용을 배분하여 효용을 극대화하는 지를 경제 문제의 출발점으로 본다.

ReportRed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1.02
최종 저작일
2020.01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현대 경제학은 경제 주체의 효용 극대화 문제, 즉 경제 주체가 예산 제약을 받을 때, 어떻게 자원 활용을 배분하여 효용을 극대화하는 지를 경제 문제의 출발점으로 본다. 이를 지지하는 제번스의 입장을 인용하시오.(3장 참고)

제번스는 쾌감과 고통이 분명 경제 산술의 궁극적 대상이다”(제번스/김진방 옮김, 2008, 『정치경제 이론』, 34쪽) 라고 효용이론을 설명하는 첫 장에서 언급하였다. 즉 인간은 어떠한 재화나 상품을 소비 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는데 그것이 일종의 쾌감이 된다는 것이다. 즉 사람은 최소한의 것을 투자하여 최대의 결과를 산출해내고자 하는 욕구가 있는 데 바로 그것이 쾌감극대화 라고 한다. 하지만 이는 경제학적 의미라기보다는 사람의 욕구와 같은 심리를 좀 더 용이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한 심리학적인 용어에 가깝다. 이를 경제학적인 용어로 바꿔서 표현하면 바로 그것이 상품이 된다고 한다. 제번스는 상품이 의미하는 것은 쾌감을 주고 고통을 막는 어떤 대상물이나 물체 혹은 행동 및 서비스다”(상게서, 34쪽)라고 밝혔다. 또한 제번스는 필요의 법칙 편에서 경제학이 사람의 향휴에 관한 법칙 위에 세워져야 함은 너무도 명백하다”(상게서, 36쪽)고 표현했다. 내가 공감하는 점은 자원을 활용하여 각 개인이 추구하는 효용을 충족시킬 수 있는 일종의 상품을 만들어서 그러한 상품으로부터 효용을 극대화 시키는 것이 경제라는 개념에서 시작한 여러 상호 교환 즉 대가를 주고받는 형태의 관계가 사회속에서 형성된다고 본 것이다. 그것도 굉장히 근본적인 의미로 말이다. 그러한 효용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극대화 시킬 수 있는지에 있어서의 고찰이 경제가 해결하고 다뤄야 하는 문제라고 보는 것을 바로 이러한 제번스의 입장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제번스/김진방 옮김, 2019, 『정치경제 이론』, 지만지
ReportRed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 프레시홍-홍어
  •  '가슴이 떨리는 건 너 때문' 시사회 초대 이벤트
  • 릴레이이벤트
경제분석의역사 ) 현대 경제학은 경제 주체의 효용 극대화 문제, 즉 경제 주체가 예산 제약을 받을 때, 어떻게 자원 활용을 배분하여 효용을 극대화하는 지를 경제 문제의 출발점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