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유학에서 배우는 창조적혁신-에이쁠받음
- 최초 등록일
- 2019.09.29
- 최종 저작일
- 2019.06
- 9페이지/ MS 워드
- 가격 3,000원
소개글
"새로운 유학에서 배우는 창조적혁신-에이쁠받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새로운 유학의 등장과 발전 배경
1) 새로운 유학의 등장
2) 성리학의 발전배경
2. 성리학의 선구자들:새로운 창으로 유학을 봄
1) 성리학의 창시자 주돈이
2) 기철학자 장재
3) 온후한 유학자 정호
4) 엄격한 유학자 정이
3. 성리학의 완성자 주희:천리(天理)를 실현하는 도덕적 인간
1) 우주론의 종합
2) 마음이 성과 정을 통솔한다
3) 본연의 성과 기질의 성
4) 도에 합치된 마음과 인욕에 이끌리는 마음
5) 거경과 궁리의 수양
6) 주자학의 가치와 문제점
4. 양명학의 주인공 왕수인:본성에서 마음으로
1) 내 마음이 곧 이치이다 ’심즉리’
2) 내 마음의 천리 곧 ‘양지’
3) 앎과 실천은 본래 하나다 ’지행합일’
4) 양명학의 가치와 문제점
본문내용
1)새로운 유학의 등장
춘추전국시대에 제자백가가 형성되어 중국 사상의 황금기를 이루었다.그 중 가장 사회적으로나 정치적으로 크게 영향을 미친사상은 유가이다.공자의 ‘인’을 시작으로 맹자와 순자에 의해 계승발〮전되어 유학의 체계가 확립되었다. 이때의 유학을 ‘선진유학’이라고 하며, 선진유학은 철저히 도덕성 함양과 그 실천에 주안점을 두었다.진나라가 법가 이외의 모든 사상을 금지하여 유학은 침체하였고 그 후 한나라의 무제가 동중서의 건의를 받아들여 유학 이외의 학술을 금지하여 유교가 다시 활성화되었다. 태학을 세워 오경을 가르치고 교육받은 사람을 관리로 등용하는 시험제도를 채택하고 유학은 크게 발전하였다.이후 한나라가 멸망하고 수나라를 거쳐 당나라가 통일왕조를 이었다.이때는 불교가 크게 성행하였다. 다시 송나라가 통일국가를 세우고 이때의 학자들은 훈고에 매달리지 않고 자신만의 해석으로 성인의 정신을 파악하려고 했다.이때의 학풍이 ‘성리학’을 일으켰다.성리학의 선진유학의 영향을 받았지만 많은 차이를 보인다.선진유학의 실천적이고 윤리적인 측면에 비중을 두었지만 성리학은 행위의 준칙으로서 그 원리와 근거를 깊이 탐구했다. 따라서 매우 이론적이며 논리적인 학문의 경지에 도달하며 철학적 성격을 강하게 띠었다.이러한 성리학은 북송의 주돈이에서부터 장재,정호,정이를 거쳐 남송의주희에 이르러 종합적인 체계를 갖추게 되어 유학의 전성시대를 이루었다.
2) 성리학의 발전배경
송대에 와서 성리학과 같은 특색의 새로운 철학이 발생하게 된 원인으로는 당시의 시대상과 사상의 영향 때문이었다. 태조와 태종은 학문의 보급에 힘썼고,유학을 연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제왕들은 유교를 장려하며 불교,도교를 보호하여 그 3교는 항상 정립하여 우열을 다투었다.불교는 선적요소로 하여금 유교가 사색적이 되게 하였고 유교를 해석함에 있어 도교의 사상을 들여옴으로써 사회 초월적인 성향에 감화된 학자들로 인하여 새로운 철학 발생의 원인들이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