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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통적인 애니메이션과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차이점을 상세히 설명 ]

thanks832
최초 등록일
2019.08.07
최종 저작일
20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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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통적인 애니메이션과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차이점
2) 애니메이션 이용 사례로 본 장단점

본문내용

전통적인 애니메이션은 원시적인 이미지에 대한 움직임을 기록하고자하는 노력으로 일구어낸 진보이자 발명품에 가깝다고 할 수 있으며, 디지털 애니메이션은 현란한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컴퓨터가 주도하고 있다. 컴퓨터그래픽 기술은 전통적인 애니메이션의 이해에 컴퓨터 기술이 접목되어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 및 발전되는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어떤 부분의 움직임이 잘못되었는지 즉시 파악하는 것이 가능한 점과 제작비용이나 시간 측면에서의 효율성이 높은 점에 의거해 가장 적합한 작업방식으로 부상하게 되었다. 전통적인 작업 방식인 데생으로는 따라잡을 수 없는 효율적이며 편리한 혜택은 다음의 몇 가지 디지털 기법을 통해 분석해볼 수 있다. 키프레임 애니메이션(key-frame Animation)은 프레임에 움직임 정보를 주고 두 키프레임 사이에 해당되는 프레임인 인 비트윈(In-between)을 자동으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편리하며 시간적인 수고도 덜 수 있다. 역운동학(inverse kinematics)은 3차원 모델의 각 부분들을 하나의 모델로 연결하는 방식이다. 하나의 객체에 움직임을 주면 다른 객체도 영향을 받으므로 개별적으로 조정하지 않아도 서로 연결되어 작동한다. 모션캡처(motion capture)는 실제 사람의 몸통과 팔, 다리의 움직임뿐 아니라 표정의 움직임에 대한 이미지를 정확하게 얻을 수 있다. 카메라 또는 다양한 센서를 이용해 움직임 정보를 획득한 후 이를 3차원의 데이터로 치환하여 저장한다. 절차적 애니메이션(procedural animation)은 특정 물체에 대한 알고리즘을 만들어 조작적인 움직임을 생성하는 기술에 의한 애니메이션이다. 이와 같은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자동화된 작업 방식은 전통적인 애니메이션이 흉내 낼 수 없는 편의성을 가지므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참고 자료

애니메이션 기술론, 김효용 저, 커뮤니케이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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