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사 삼손 - 성과 폭력성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19.01.11
- 최종 저작일
- 201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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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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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밀턴(Milton)의 『투사 삼손』(Samson Agonistes)은 삼손을 여성을 혐오하는 대표적인 인물로 묘사함과 동시에 그의 폭력적인 엔딩에 대해 신의 뜻인지 자기의지인가에 대해 논의되고 있다. 첫 등장부터 신의 용맹스런 영웅 삼손이 아닌 모든 걸 잃어버린 눈이 멀고 감옥에 갇힌 치욕스러운 모습을 보여준다. 여기에서 『투사 삼손』이 쓰인 시기와 더불어 작품 속 삼손의 모습은 밀턴을 대변하는 것이 아닐까 라는 의문에 대해 왕정복고 이후 밀턴이 처한 상황은 삼손과 비슷하였으며, 그가 『투사 삼손』을 통해 자신의 일생을 채웠던 사건들 내지 혹은 사상과 감정을 불어넣은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예를 들면, 둘 다 눈이 멀어 육체적으로 무력했으며, 적진에서 아내를 얻어 우군이 등을 돌리는 계기를 만들었고, 무엇보다도 과거의 영웅적인 모습과 괴리를 드러내어 적들에게 조롱받고 경멸당하는 상황에 처해 있었다. 그리고 밀턴은 『투사 삼손』에서 데릴라를 창녀가 아닌 아내로 등장시키고, 데릴라는 물론 마노아, 하라파 등과 삼손의 대면 장면을 도입하는 등 원전과 다른 내용을 도입함으로써 성서에 나오는 삼손이야기에 대한 단순한 모방의 차원을 넘어서고 있다.(서영윤, 밀턴의 『투사 삼손』 읽기, 23-29, 38-42) 이렇듯 『투사 삼손』은 삼손과 밀턴과의 관계 뿐 만 아니라 주위의 인물들에 대해 환기시키며 성과 폭력적인 장면들은 독자들로 하여금 많은 의문을 품게 만든다. 이를 통해 많은 논의가 되고 있는 『투사 삼손』에 나타나는 성과 폭력적인 엔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밀턴은 결혼 생활을 묘사한 실낙원(Paradise Lost)과 『투사 삼손』에서 아담(Adam)과 이브(Eve)는 이상적인 결합으로, 삼손과 데릴라는 이혼의 전형적인 모형으로 다룸으로써 가능한 전 영역을 이야기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결혼 관계가 이들 시의 주 액션이며 각각의 경우 타락은 결혼생활의 조화에 금이 감으로써 예견되며, 남편과 화해함으로써 부부간의 관계를 회복시키려고 시도하는 측은 바로 아내들이다.
참고 자료
Milton, John. The Complete Poetry And Essential Prose Of John Milton. Ed. by William Kerrigan, John Rumrich, and Stephen M. Fallon
존 밀턴작 이철호 옮김. 『극시 투사 삼손』. 도서출판동인, 2003.
최재헌. 투사 삼손에 나타난 성별 문제. 『밀턴연구』 제5집, 1995.
서영윤. 밀턴의 『투사 삼손』 읽기 : 구원인가, 복수의 완성인가?. 『밀턴과근세영문학』 제23집 2호, 2013.
황원숙. 『투사 삼손』 : 폭력, 죽음, 살아남은 자들의 선택. 『밀턴과근세영문학』 제14집 2호,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