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전시작전통제권의 찬성과 반대의견 ; 전시작전통제권의 찬반론과 선결과제

*동*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05.21
최종 저작일
2017.05
2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전시작전통제권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전시작전통제권 환수의 찬반론과 이를 위한 선결과제를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작전통제권, 작전지휘권, 국군통수권의 관계
1) 작전지휘권과 작전통제권간의 관계
2) 국군통수권과 작전통제권간의 관계

2. 작전통제권의 변화과정

3. 전작권의 전환에 따라 변화되는 사항

4. 전시작전통제권의 전환 시 고려요소

5.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의 찬성의견
1) 시대 변화에 따른 자주국방의 확립의 필요
2) 동아시아 내 다자적 정세의 변화
3) 주체성 회복과 관련한 이득
4) 한․미 안보동맹의 성격변화의 요구

6.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의 반대의견
1) 북한의 군사위협 증가
2) 한국안보의 취약성 증가
3) 유사시 미군증원 및 대미 의존적 무기체계
4) 부대구조 개편

7. 전시 작전통제권 이전에 따른 선결과제
1) 미래 한․미 군사동맹체제의 발전
2) 법적 근거로서의 관련 ‘조약’의 수정보완
3) 연합작전체제의 변화․발전
4) 한국군의 군사능력 강화
5) 한국 합참의 기능 및 역할 강화
6) 다자간 안보협력체제 구축

참고자료

본문내용

전작권 전환과 관련하여 현행 한미연합사 환경에서 한국군의 작전통제권에 대한 개념을 올바르게 정립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작전지휘와 작전통제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승만 대통령은 6·25전쟁 당시 한국군의 지휘권(Command Authority)을 이양하는 공한을 유엔군사령관에게 전달하였으며, 이에 대해 맥아더 유엔군 사령관은 작전지휘권(Operational Command Authority)을 인수한다고 용어를 정정하였다.
6·25전쟁이후 한미합의의사록에 의해 작전지휘권은 작전통제권(Operational Control)으로 그 권한이 축소되었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한국군은 용어에 대한 개념이 익숙지 않아서 상당한 혼돈이 초래되기도 하였다.
작전통제권은 군사작전수행에 관련하여 사용되고 있는 지휘에 관한 여러 가지 전문용어 중에 하나 “작전계획이나 작전명령 상에 명시된 특정 임무나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지휘관에게 위임된 권한”을 의미한다.
최초 한국군은 역사적 경험 속에서 작전지휘와 작전통제에 대한 명확한 개념구분이 없었기 때문에 지휘권, 작전지휘권, 작전통제권, 평시작전통제권, 전시작전통제권 등을 별다른 구분 없이 혼용하였으며, 신문지상이나 전문가들조차 각각의 용어를 혼돈하여 사용함으로써 용어에 대한 논란을 더욱 가중시켰다.
한국군이 작전통제권을 제기할 때, ‘통제권’이라는 단어를 ‘지휘권’과 동일시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그러므로 군에서 사용하는 지휘관계에서 ‘작전지휘권’과 ‘작전통제권’을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한국합참에서는 작전지휘권을 “작전임무수행을 위하여 지휘관이 예하부대에 행사하는 권한으로서 작전수행에 필요한 자원의 획득 및 비축, 사용 등이 작전소요 통제, 전투편성(배속, 지원, 작전통제 등), 임무부여, 목표의 지정 및 임무수행에 필요한 지시 등의 권한을 말하며, 행정지휘에 대한 상대적 개념의 용어로서 여기에는 행정 및 군수에 대한 책임과 권한이 포함되지 않는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참고 자료

국방대학원 안보문제연구소, 세계안보정세 종합분석 1997-1998(상), 국방대학교, 2000.
국방부, 국방개혁 2030, 2014.
국방부,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시기조정에 대한 올바른 이해, 2010.
김강녕, 한미전시작전통제권 전환시기 연기 국방비 증가 감수해야, 통일한국, 2010.
김희영, 탈냉전기 한미 동맹의 변화요인 연구, 국방대 대학원 논문, 2004.
문장렬, 한국주도 한국방위 조건들, 국방대 교수논단, 제18집, 2002.
배달형 외, 한국군의 전략적 기획능력 발전과 과제, 주간국방논단, 제1047호. 국방과학연구원, 2005.
양규환,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에 따른 한·미 전략동맹 발전방향, 상지대학교 평화안보대학원 논문, 2012.
육군대학, 군사전략, 2004.
이남일, 한·미 연합지휘체제 발전방안,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2005.
이봉진, 전시 작전통제권 전환과 한·미 동맹의 미래, 한국외국어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논문, 2007.
이상우 외, 21세기 한미안보관계 재정립 방향, 국방부 연구용역과제 최종보고서, 신아시아 질서 연구회, 2001.
이상현, 전작권 전환의 의미와 우리의 과제, 국방발전 정책 세미나, 2007.
이상현, 한미동맹은 안보보험, 국방저널, 통권367호, 2004.
이영표, 갈등 이슈에 대한 신문 뉴스 프레임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이하늘, 전시작전통제권 환수논의와 한국의 안보, 제 5회 대학생 안보토론대회 우수논문집, 성균관대학교?육군사관학교, 2006.
정철호,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이후 유엔군사령부의 위상과 역할, 세종정책연구, 제6권 2호, 2010.
한석표, 전시작전통제권 연기, 어떻게 준비 할 것인가?, 한국위기관리연구소·한국국방안보포럼 주관 <전시작전통제권 연기, 어떻게 준비 할 것인가?> 제하 국방정책세미나, 2010.
황선도, 주한미군 역할 변화와 한·미 군사동맹관계 전망,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2005.
황일도, 미국의 동아시아 군사전략, 신동아, 2004.

자료후기(1)

*동*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전시작전통제권의 찬성과 반대의견 ; 전시작전통제권의 찬반론과 선결과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