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여성신학적 기반과 여성교회 내적 공동체 재생산의 부진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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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3. 연구 가설
4. 연구 방법
Ⅱ. 여성교회의 모습
1. 여성교회의 지향점
2. 연혁
3. 규모
4. 여성교회의 활동 및 영향력
5. 여성교회의 조직
Ⅲ. 여성교회의 신도 모집과 포교 구조 현황
Ⅳ. 여성교회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
1. 넓지 않은 포교층과 포교 열의 부족
2. 교인 관리 부족
3. 여성교회 특성
4. 제도적 차원 - 초교파성
Ⅴ. 여성교회 성장을 위한 제언
1. 신도모집의 차원 - 포교에 대한 재고
2. 신도모집의 차원 - 기술적 장벽 낮추기
3. 사역자의 차원 - 이주여성교회와의 적극적 연계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한국 사회 내에서 여성의 권리에 대한 문제는 1980년대 여성노동자 인권과 관련하여 여성운동이 활발해지고 1990년대 반성폭력운동으로 외화되면서 꾸준히 이슈화되어 왔다. 한국 교회 내에서의 여성 문제 역시 그 흐름 속에서 계속적인 문제제기가 있어 왔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교회 안에서의 여성 문제는 그 심각성이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 한국 교회의 교인 중 70% 정도가 여성 교인이라고 한다. 「교회 여성운동의 미래가 중요하다」, 여성주의저널 일다, 2004-06-21, 장좌혜경 기자
그럼에도 교회 안에서 여성은 전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지 못하고 있다. (남성적) 신성성에 대한 강조는 ‘더러운 몸’을 가진 여성에 대한 혐오 강조로 이어지고, 영적 세계에서 남녀가 평등하다는 주장은 몸을 가진 현세의 교회 조직 내에서는 여성이 교회의 머리인 남성의 지배와 인도를 받아야 한다는 주장으로 이어진다. 가부장적 위계구조가 그대로 투사된 교회의 ‘가족적’ 공동체는 여성 교인에게 식사 준비, 교회당 청소, 꽃꽂이로 교단 꾸미기, 바자회를 통한 교회기금 마련, 곱게 차려입고 행사 안내 따위를 맡길 뿐이다. 「교회 안의 폭력과 공포정치 성차별과 범죄를 은폐하는 ‘권위’구조」, 일다, 2006-08-02, 박희정 기자
“설교시간이면 성차별, 인종차별적인 말들이 쏟아져 나왔다. 그 말들은 ‘실수’도 아니고, 설교시간에만 그치는 수사들도 아니었다. 목사님들의 사고방식과 교회문화 자체가 그러했다. 교회를 청소하고, 꽃으로 꾸미고, 식사를 준비하고, 곱게 한복차림으로 행사를 돕는 것은 늘 여신도들의 몫이었지만 교회 안에서 여성은 언제나 ‘죄악’의 상징이고, 나서서는 안 되는 ‘열등한’ 존재였다.”
참고 자료
『신학사상』 1994-12,「여성과 남성의 평등한 공동체를 지향하는 교회-여성교회」,정숙자
『기독교사상』 1995-5, 「여성교회는 왜 여성을 위한 찬송가를 만들어야 했나」, 정숙자
『기독교사상』 2003-11,「[목회현장을 찾아서 : 여성교회 안상님 목사]어머니 하나님 닮은 살리미 세상으로」, 박명철
『교회와 여성신학』, 한국여성신학회, 1997,「한국의 여성교회 현장과 그 신학」, 정숙자
『교회와 여성신학』, 여성신학회 엮음, 대한기독교서회, 1997,「전통적 교회론과 여성교회론」, 손승희
여성신문,「여성신학적 성서해석이 평등 가져온다」, 791호, 임인숙 기자
여성신문,「평등 구현, 드라마 예배… '아버지'주'승전가'배제」, 791호, 임인숙 기자
여성주의저널 일다「교회 여성운동의 미래가 중요하다」, , 2004-06-21, 장좌혜경 기자
여성주의저널 일다「교회 안의 폭력과 공포정치」, 2006-08-02, 박희정 기자
『여성기도』, 여성교회, 1999
『여성교회 10주년사』, 여성교회, 1999
여성교회 주보 2월 25일 ~ 11월 11일
여성교회 임시공동회의 문건 11월 1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