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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 고야(Goya) 연구 리포트(세 얼굴의 고야)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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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7.01.30
최종 저작일
20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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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맞은 리포트입니다. 정치와예술과목이었구요
유명한 스페인 화가 고야의 예술 양식을 세가지로 나누고 그 양식의 변환 원인을 고야가 살았던 시기의 정치적 변화에서 찾았습니다.

고품질 그림 이미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리포트 양식이 사회과학 논문 양식을 지켜서 써졌습니다.
정치학 혹은 예술학 관련 리포트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Ⅰ. 서론
1. 정치와 예술의 관점에서 작가 연구의 중요성
2. 왜 고야인가?
3. 연구의 목표 및 구성

Ⅱ. 본론
1. 스페인의 사회적 특성
2. 고야와 절대왕정 시대
1) 청년 고야의 로코코
2) 고야와 부셰의 겨울
3. 고야와 계몽주의 시대
1) 계몽의 초상화
2) 구체제에 대한 비판과 조롱
4. 고야와 낭만주의 시대
1) 혁명의 실체
2) 환상적 리얼리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정치와 예술’의 관점에서 작가연구의 중요성
‘정치와 예술’이란 무엇인가? 정치와 예술은 어떤 연관성이 있는가? ‘정치와 예술’에 대한 이해가 왜 중요한가? ‘정치와 예술’ 수업을 들으면서 끊임없이 생각했던 질문들이다. 이는 학문 자체에 대한 의문임과 동시에, 사회과학 학도로서 유한한 세상에서 펼쳐지는 정치영역이 어디까지 인간의 무한한 표현영역(예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철학적인 의문이기도 했다. 수업에서 우리는 정치 분야와 예술 분야가 시대정신(Zeitgeist)을 매개로 이어져 있다는 전제하에, 특정 시공간의 정치 분야에서 보이는 시대정신과 예술 분야에서 보이는 시대정신을 비교하면서 그 연관성을 분석했다. 하지만 그것은 거시적인 이해에 불과하며 정치와 예술 분야 간 상호작용이 현실 세계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뤄지는지에 대한 이해는 부족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정치, 사회, 경제, 종교 등의 사회적 배경이 특정 시대 한 예술가를 매개로 어떻게 예술품에 표현되는지를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이 바로 ‘작가 연구’이자, ‘정치와 예술’ 이해의 시작점일 것이다.

2. 왜 고야인가?
정치와 예술의 상호관계를 잘 살펴보기 위해서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작품의 양식이 변화하는 화가를 사례로 선택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는 근대의 대표적인 스페인 화가인 프란시스코 고야(Francisco Jose de Goya y Lucientes, 1746~1828)의 사례를 통해 정치와 예술의 상호관계를 관찰하고자 한다.
고야가 살던 18세기 중반에서 19세기 초의 유럽은 절대왕정의 사치와 자만심을 담고 있는 로코코 시대정신과 이성과 진보에 대한 믿음을 담고 있는 계몽주의 시대정신, 그리고 혁명의 열기와 환상, 비관주의를 담고 있는 낭만주의 시대정신이 공존하는 격동적인 시공간이었다. 고야는 이러한 혁명과 격동의 시대를 몸소 겪고 그에 반응하여 다양한 양식의 작품을 시도하고, 만들어낸 대표적인 화가이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만의 독특한 표현적 아이덴티티(identity)를 잃지 않은 화가이기도 하다.

참고 자료

김명지. 2015. “프란시스코 고야의 사회부조리에 대한 저항적 작품 연구”. 『예술논 집』 제 16집. pp.117-153
민석홍·나종일·윤세철. 2005. 『세계문화사』. 서울: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박홍규. 2002. 『야만의 시대를 그린 화가, 고야』. 서울: 소나무
유현지. 2015. “고야의 작품에 내재된 환상적 리얼리즘에 관한 연구, 1792년 이후의 작품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Baticle, Jeannine 저·송은경 역. 1997. 『고야, 황금과 피의 화가』. 서울: 시공사
Chaigneau, Jean Frangcois 저·김희경 역. 2011. 『명작 스캔들 1: 소설보다 재미있 는 명화 이야기』. 서울: 이숲
Elke, Von Radziewshy 저·노성두 역. 2000. 『혁명아인가, 출세주의자인가』. 서울: 마루.
Goya, Francisco de 저·이은희·최지영 역. 2011. 『고야, 영혼의 겨울』. 서울: 다빈치
Symmons, Sarah 저·김석희 역. 1998. 『고야』. 서울: 한길아트
堀田善衛(홋타 요시에) 저·김석희 역. 1998. 『고야Ⅰ 에스파냐- 빛과 그림자』. 서울: 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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