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활건칠기법
- 최초 등록일
- 2016.10.19
- 최종 저작일
- 2011.06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무료
다운로드
목차
Ⅰ. 탈활건칠 기법
Ⅱ. 탈활건칠 기법의 대표적인 작품들
1. 고후쿠지 <아수라입상>
2. 도다이지 <불공견색관음보살입상>
Ⅲ. 기목조 기법
Ⅳ. 기목조 기법의 대표적인 작품들
1. 조쵸 <목조아미타불좌상>
2. 도다이지 남대문 <인왕상>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탈활건칠 기법
탈활건칠방식은 하쿠오 시대에서 나라시대 즉 7c후반에서 8c에 성행했던, 건칠을 사용하여 불상을 조성하는 기법이다.
흙으로 만든 원형이 아직 건조되지 않았을 때, 그 표면에 마포를 붙이고, 칠로서 마포를 겹겹이 붙여, 마포층을 완전히 굳힌 뒤, 등면에 창문 모양의 구멍을 내어 내부의 흙으로 된 원형을 완전히 파내고, 목심을 새로 집어 넣어 모양을 잡은 뒤, 칠과 톱밥 그리고 가루향을 반죽하여 세부의 살붙임 등을 한 다음, 채색을 하거나 칠박으로 마무리하는 제작과정을 거친다.
Ⅱ. 탈활건칠 기법의 대표적인 작품들
1. 고후쿠지 <아수라입상>
고후쿠지의 아수라상은 거의 완전한 모습으로 남아있다. 호리호리한 몸매에 근육 표현을 억제한 유연한 작품은 호류지 탑본소상과 유사하지만, 섬세한 감정을 훌륭하게 나타낸 얼굴의 표현은 대단히 사실적인 새로운 경향의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동양미술사> 이미림 外
동영상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