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서에 있는 한나의 노래와 다윗의 노래의 비교분석과 그 역할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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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Ⅱ. 구조와 배경
1. 한나의 노래 (삼상 2:1-10)
2. 다윗의 노래 (삼하 22:1-51)
3. 다윗의 마지막 노래 (삼하 23:1-7)
4. 각 노래의 구조 비교
Ⅲ. 본문 분석
1. 한나의 노래 분석 (삼상 2:1-10)
2. 다윗의 노래 분석 (삼하 22:1-51)
3. 다윗의 마지막 노래 분석 (삼하 23:1-7)
4. 각 노래의 공통된 주제 비교
Ⅳ. 노래들의 역할
1. 한나의 노래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삼상 2:1-10)
2. 다윗의 노래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삼하 22:1-51)
3. 다윗의 마지막 노래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삼하 23:1-7)
4. 각 노래의 역할 비교
Ⅴ.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사무엘서 처음 부분에 위치한 한나의 노래(삼상2:1-10)와 마지막 부분의 다윗의 노래(삼하22:1-23:7)-다윗의 마지막 노래(삼하23:1-7) 포함-는 많은 공통점과 통일성을 가지고 있어서 여러 학자들의 주된 연구 대상이 되고 있다.
사무엘서의 수미쌍관구조(inclusio)를 형성하는 두 노래는 한나의 노래가 서론적인 역할을 한다면 다윗의 두 노래는 사무엘서를 마무리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그 사이에 벌어지는 여러 이야기들을 일관성 있게 해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아이를 낳지 못하다가 간절한 기도를 통하여 사무엘을 낳은 한나는 사무엘을 여호와께 드리며 기쁨의 기도로써 여호와를 찬양한다. 그리고 다윗을 괴롭히던 사울과 철천지원수였던 블레셋 등의 모든 원수를 무찌른 다윗은 승전가를 부르며 여호와께 영광을 돌린다. 이 두 노래는 놀라운 일을 행하신 하나님께 주체할 수 없는 감사와 환희를 가지고 여호와를 찬양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개인적인 찬양으로 시작하여 계시적인 찬양이 이어진다는 데서 공통되는 점을 하나 더 발견할 수 있다. 특히 계시적인 요소는 다윗의 마지막 노래(말)에 집중적으로 나타난다. 더불어 이 두 노래의 초점이 절대적인 하나님의 주권에 맞추어져 있다 송병현,『엑스포지멘터리 사무엘상』, (서울: 국제제자훈련원, 2010), 68.
는 데 통일성을 이룬다.
본 연구는 두 노래의 구조와 배경, 본문 분석, 노래의 역할의 순으로 한나의 노래와 다윗의 노래 그리고 다윗의 마지막 노래를 비교 연구할 것이다. 본 연구의 중심이 개인과 나라를 주관하시는 분은 오직 여호와 하나님이라는 것에 있다는 것을 밝히는 바이다.
Ⅱ. 구조와 배경
1. 한나의 노래 (삼상 2:1-10)
이 노래는 비록 감사시 장르에 속한 요소들이 나타난다 할지라도, 양식비평 적으로는 찬송시(hymn)로 분류된다. 찬송시는 하나님께 대한 기도라기보다는 하나님 앞에서 행하는 간증이며 회중 앞에서의 선언이다.
참고 자료
송병현,『엑스포지멘터리 사무엘상·하』, 서울: 국제제자훈련원, 2010Sheila Keenan, God, goddesses, and monsters, Broadway, U. S. A: Scholastic Inc.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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