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경희대 HCI Case study) 체감형 게임 - 골프존의 스크린 골프 HCI 분석 보고서

*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5.12.16
최종 저작일
2015.12
1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경희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수업에서 케이스 스터디에 대한 최종 보고서입니다. 기말 고사를 대체로 했던 자료인 만큼, 5명의 팀원들의 많은 노력이 담긴 자료입니다. 기말 레포트로서 교수님께 가장 괜찮은 평을 들었던 자료이니, 믿고 보셔도 좋습니다. 저는 A+를 받았던 과목입니다.
체감형 게임, 특히 스크린 골프에 대한 내용입니다. 스크린 골프 업계 1위인 '골프존'이라는 기업을 선정해, 그 기업이 어떻게 HCI의 원리들을 적용하여 성공하였는지 사용자 측면 분석(페르소나 기법), 기술 측면 분석(사업성 기반 분석) 을 통해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주제 선정 이유
1.2.스크린 골프란?

2. UX 최적화를 위한 세 가지 원리
2.1. 유용성의 원리
2.2. 사용성의 원리
2.3. 감성의 원리

3. HCI 분석 기법 적용
3.1. 사용자 분석 – 페르소나 기법
3.2. 기술 분석 – 사업성 기반

4. 결론

5. 팀원 평가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주제 선정이유
* 정부의 실감형 콘텐츠에 대한 투자비 증가

<표. 미래성장동력(산업엔진 포함)19대 분야>

출처: “정부, 2020년까지 미래성장동력에 5.6조원 투자”, 「한국경제TV」, 2015.03.24
2015년 초, 미래부와 산업부는 미래성장동력-산업엔진 종합실천계획으로 19개 분야에 올해 1조 원 투자를 시작으로 2020년까지 약 5조6천억 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고, 아낌없는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 기업의 실감형 콘텐츠 시장 참여
국내 기업은 실감형 영상콘텐츠, 지능형 인터랙션, 감성 콘텐츠 기술에 집중하고 있다. 2015년을 기점으로 삼성, 구글, MS 등 IT기업의 실감형 콘텐츠 시장 진입이 본격화되고 있다.
현재 국내 기업의 실감형 콘텐츠 분야 현황을 보면 다음과 같다.

<그래프. 실감형 콘텐츠 특허 현황 단위 : %>

세계 실감형 콘텐츠 분야의 특허는 1만3487개이며, 한국은 4005건의 특허를 출원하여 전체 실감형 콘텐츠 분야의 29.7%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미국 출원 규모(5254건)의 76.3%에 해당하는 수치다.

* 주제 선정 이유
이만큼 한국에서 실감형 콘텐츠는 기업의 많은 특허가 출원되고 있으며 정부 주도의 투자에 힘입어 매우 전망이 있는 분야이다. 우리 조가 선택한 체감형 게임의 스크린 골프는, 실감형 콘텐츠 중의 하나인 체감형 게임의 대표적인 분야이다. 앞으로 체감형 게임에 대한 전망이 좋을 것으로 판단하여 이러한 주제를 선정하였다.

1.2 스크린 골프란?
* 스크린 골프란?
스크린골프는 대형 프로젝트 스크린을 앞에 두고 타석에서 골프공을 치면 센서에 의해 클럽헤드(club head)의 스피드, 클럽페이스(club face)의 각도, 골프공의 회전수, 방향, 거리, 스피드 등을 분석하여 골프장과 유사한 영상과 자동경사 조절 페어웨이, 러프, 벙커 등 시뮬레이션의 효과를 주는 방식이다. 스크린 골프의 작동원리를 그림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골프존 홈페이지.“company.golfzon.com/”
특허청, “www.kipo.go.kr/”
금융감독원, “www.fss.or.kr/“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 “trendmonitor.co.kr/”
국가통계포탈, “www.kosis.kr/“
황새봄,김헌, 「체감형 게임에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례분석」,2012
김민겸, 「UX관점에서 국내 스크린 골프의 경험 생태계 사례연구」,2013
김진우, 「Human Computer Interaction개론」, 안그라픽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경희대 HCI Case study) 체감형 게임 - 골프존의 스크린 골프 HCI 분석 보고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