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상, 그리고 그림자. 잭슨 폴록을 설명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
- 최초 등록일
- 2015.07.26
- 최종 저작일
-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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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쟁쟁한 미술과 학생들을 제치고 인문대생이 미술이론 수업에서 A+을 받게한 1등 공신 레포트입니다.
잭슨 폴록의 라벤더 미스트를 토대로 그린버그를 비판하고 일어선 미국의 추상표현주의를 상세히 기술하였습니다.
추상표현주의의 등장배경부터 잭슨폴록에 이르기까지에 대한 분석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등장 배경
3. 작품 분석
4. 나오며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9세기 들어 미술사는 기존의 흐름을 부정하고 비판하는 것에서 그 의미를 찾기 시작했다. 부정과 비판을 통한 재인식을 토대로 많은 작가들이 자신의 작품세계를 형성해 나갔는데, 신랄한 풍자를 토대로 한 사실주의, 비판적 부정성으로 가득 찬 다다이즘부터 미래주의, 초현실주의를 거쳐 지금의 팝아트와 퍼포먼스에 이르기까지 미술사는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본질을 비판하며 변화하려 노력했다. 이렇게 비판이라는 코드는 어떤 것의 중요한 영감이나 소재가 될 여지가 다분하다.
필자가 지금부터 살펴볼 작가는 추상표현주의자로 대표되는 작가, ‘잭슨 폴록’이다. 그의 작품 중에서도 미국의 지역색이 강하게 나타나는 초기의 작품을 제외한 작품을 중심으로 다룰 예정이다. 그의 작품은 보통 모더니즘의 관점에 기초하여 해석된다. 하지만 필자는 여기서 두 가지 관점을 통해 설명하려 한다. 각각 형상과 그림자로 표현해두자.
논지에 앞서 간략하게 추상표현주의에 대해 설명하자면, 이 미술 작가들은 전통적인 표현수단을 배제하고, 거친 동작으로 붓을 격렬하게 휘두르듯이 그리거나, 눕힌 캔버스 위에 물감을 뿌려 우연성에 의한 미(美)를 추구하는 작업에 집중했다.
참고 자료
클레멘트 그린버그(Clement Greenberg), 「예술과 문화」, 『경성대학교 출판부』, 2004
허소영, 「액션페인팅기법에 내재된 미술 치료의 의미」, 영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 문, 2007
이지현, 「잭슨폴록 회화연구」, 수원대학교 일반대학원, 2008
정광채, 「총이 없는 전쟁: 액션페인팅의 선구자 잭슨 폴록」,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