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5장 2-12 (역사서)
- 최초 등록일
- 2014.11.18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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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저자 및 이름의 뜻
Ⅱ. 배경
1. 가나안 정복의 역사적 배경
1) 아마르나 서한
2) 하피루
2. 종교적 배경
3. 본문의 성경적 배경
1) 할례
2) 부싯돌 칼
3) 할례산
4) 길갈
5) 유월절
6) 만나
Ⅲ. 문학적 구조
1. 여호수아 전체의 구조
2. 정복 기사의 구조
3. 『여호수아 5:2-12』의 구조
4. 구조 문석으로 본 본문의 주제
Ⅳ. 본문 주해(각절)
1. 한글 개역 성경
2. NASB 영어 성경
1) 나의 발견점
2) 주석 참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책은 좀 독특한 부분을 싣고 있다. 대부분이 여호수아에 의해 쓰여졌고 후에 마지막 부분이 첨가된 것으로 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여호수아 자신만이 알 수 있는 자세한 자서전적 기사가 첫 방부터 나타나기 때문이다. 또 여호수아 24:26은 여호수아 자신이 그 장의 앞 부분 25절 속에 인용된 그의 작별 기사를 기록했음을 말해준다. 또한 가나안의 도시들의 이름이 고대의 이름으로 기록된 점도 이를 증명해준다.
<중 략>
남성 성기의 표피 끝을 잘라버리는 의식을 말한다. 할례는 하나님의 명령으로 이스라엘에게 명해진 할례는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의 언약의 증표였으며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선택되어 언약을 맺은 백성으로서 하나님께 헌신하고 순종하겠다는 상징이었다.(창 17:10-14)
이스라엘 남자는 태어난지 8일만에 할례를 받아야 했으며(창 17:12 ; 레 12:3) 외국인이든지 나그네이든지 할례를 통해 언약 공동체의 일원이 될 수 있었다. (출 12:48) 이스라엘 사람들이라도 할례를 받지 아니한 사람들은 언약 공동체에서 끊어졌다. (창 17:14) 이렇게 언약 백성의 표인 할례의 중요성 때문에 할례는 안식일에도 시행될 수 있었다.(요 7:22)
<중 략>
David A. Dorsey는 여호수아서 전체를 정복과 분배라는 2중 구조로 보고, 여호수아 1장에서 8장까지를 1차 가나안 정복, 9장에서 12장까지를 가나안의 남은 지역의 정복으로 분류하고 있다. 물론, Dorsey가 육경설을 지지하기에 그의 구조를 100% 신뢰할 수는 없으나 1차 가나안 정복에 관한 그의 구조는 설득력이 있다.
Dorsey에 의하면 여호수아 1-8장은 ‘1차 가나안 정복 기사’라는 제목으로 7중 대칭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A와 A'는 모세의 율법에 대한 강조로 시작하고 끝난다. B와 B'는 서로 대조를 이루며 이방인이었지만 믿음을 보인 라합과 택함 받은 자였지만 불순종한 아간을 비교하고 있다. C와 C‘는 기적적인 사건들이다. 이 기적적인 사건들에 핵심 부분이 둘러 싸여 있는 것은 그 만큼 본문이 강조되고 있음을 말해 준다. 뒤에 기술하겠지만 전쟁을 앞둔 시점에 하나님께서 할례 의식을 행하신 것은 이 전쟁의 승패가 이스라엘의 힘이 아닌 하나님께 달려 있음을 말해 주며, 이스라엘에게 있어서 필요한 것은 힘을 기르는 것이 아니라 ’여호와께 성결‘임을 나타내 주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디럭스 바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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