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의 이해] 노자 무위자연의 철학
- 최초 등록일
- 2014.06.11
- 최종 저작일
-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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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一. 도입부
1.도가사상
二. 노자 소개
1.노자의 삶
2.노자와 도덕경
三. 도가 사상의 근원
1. 시대적 배경
2. 노자의 생명사상
四. 도에 대하여
1. 道可道 非常道 도가도 비상도
2. 道라는 명칭
3. 노자의 道
4. 無
5. 도의 기능
6. 도와 만물
五. 도가의 수양론
1. 도가에서의 삶의 방향 (절욕설)
2. 부드러운삶
3. 겸허한 삶
4. 수양론
본문내용
도가(道家) 또는 노장사상(老莊思想)은 중국사상(中國思想)의 여명기인 춘추전국시대 이래 유가(儒家)와 함께 중국 철학의 두 주류를 이루었던 학파이다. 도가는 춘추전국시대의 제자백가의 하나로, 대표적인 사상가는 노자 · 장자이며, 전국시대 중기에 유가와 함께 유력한 양 축을 형성하였다. 도가는 참된 길, 즉 도(道)는 인위(人爲)를 초월한 곳에 있으며 그것은 직관에 의해 체득되는 것으로 사람은 그 참된 길로 돌아가지 않으면 안된다고 가르쳤다. 인위(人爲)를 배제하고 무위자연(無爲自然)이 될 것을 권했는데, 배제해야 할 인위(人爲) 중에서 주된 것은 법가의 강한 법률에 의한 통제나, 유가의 인(仁)이나 예(禮)라고 말했다.
중국사상의 양대 흐름인 유가와 도가의 차이점을 다음과 같다. 유가는 현실참여적인 사상을 바탕으로 군주의 통치권을 합리화하여 역대 왕조의 통치이념으로써 사회의 기본사상으로 자리잡았다. 즉, 유가는 지배자의 사상을 대변하였다. 반면, 도가사상은 현실로 부터 도피적인 성향(피세주의)이 강해 하층민을 중심으로 뿌리를 내려 후에 도교로 발전하였고, 주로 민간신앙과 철학적 사고의 원천이 되었다. 즉, 도가사상은 지배층에 대항하는 피지배자의 사상으로 대변되었다.
도가는 한나라(漢) 이후 구체적인 모습을 가진 철학 학파로서의 독립성은 잃어버렸지만, 그 사상은 후세 중국 불교에 수용되었고, 도교(道敎)의 교리의 형성을 도왔으며, 문예(文藝)의 발달을 촉진시켰다. 오늘날 중국 문학과 예술의 저변 발달에는 도가가 그 중심 사상의 역할을 했다.
二. 노자 소개
1. 노자
노자의 본명은 이이(李耳), 자는 담(聃)이라고 전해지며, 노담(老聃)이라고도 한다. 노자의 출생시기, 도덕경의 저술 유무와 그 시기 등에 대해선 정확한 학설이 존재하지 않는다. 노자의 생존을 공자보다 약 20년 앞선 춘추시대로 잡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지만, 일부 학자들은 그를 전국 시대에 맹자와 장자보다 약 20~30년전에 태어나 활동했다는 주장도 있고 그 존재자체를 부정하는 시각도 있다. 이에 대해선, 노자가 공자와 달리 조직화된 후학양성을 하려 하지도 않았고, 그 자신이 은자의 삶을 추구했기 때문에 그렇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