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신학] 소그룹 활동이 교회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3.03.25
최종 저작일
2005.05
5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시길 원합니다.

목차

1. 서론
1.1. 문제제기
1.2. 연구방법 및 범위
1.3. 1장 요약

2. 소그룹 이론
2.1. 소그룹의 정의
2.2. 소그룹의 필요성
2.3. 소그룹 운동의 목표
2.4. 소그룹의 기본 유형
2.5. 소그룹 운동의 기능(장점)
2.6. 2장 요약

3. 소그룹 운동의 역사적 고찰
3.1. 구약의 경우
3.2. 신약의 경우
3.3. 교회사의 경우
3.4. 한국교회와 대학 캠퍼스의 경우
3.5. 3장 요약

4. 소그룹의 핵심적인 4요소
4.1. 양육
4.2. 예배
4.3. 공동체적 교제
4.4. 선교
4.5. 4가지 요소의 연관성
4.6. 4장 요약

5. 소그룹 운동의 실제와 교회성장
5.1. 교회 성장의 개념
5.2. 소그룹 운동을 통한 교회성장의 신약적 근거
5.3. 소그룹의 선택, 크기, 선정단계
5.4. 리더의 선택과 리더쉽
5.4..1. 소그룹 리더의 중요성
5.4.2. 리더쉽의 종류
5.4.3. 올바른 지도자 선택
5.4.4. 지도자의 역할
5.4.5. 그룹원들에 대한 리더의 태도
5.5. 소그룹 활동의 4가지 단계
5.5.1. 시작 단계
5.5.2. 갈등 단계
5.5.3. 안정 단계
5.5.4. 마무리 단계
5.6. 소그룹 성경공부 인도법
5.6.1. 인도자의 자질
5.6.2. 인도자의 사전준비
5.6.3. 성경공부의 진행
5.6.4. 성경공부시 발생하는 문제를 조정하는 방법
5.7. 5장 요약

6. 소그룹 운동으로 인한 교회성장 사례
6.1. 사랑의 교회
6.2. 목동 제자교회
6.3. 광림교회
6.4. 목양교회
6.5. 6장 요약

7. 결론

8. 참고문헌

본문내용

논문 OUTLINE

1장에서는
1970년대에 기적과 같은 부흥을 경험한 한국교회는 1990년에 접어들면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는 최악의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교회성장을 방해하는 많은 요인들이 있으나 그 중에 가장 중요하게 거론하는 요인은 평신도들을 훈련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의견이다. 한국교회는 지난 10년전까지 양적으로 끌어모을려고 노력을 했지 들어온 교인들을 그리스도의 군사로 전도자로 헌신자들로 훈련시키지 않았다는 질책이 끊이지않는다. 그 결과는 자기 자신만의 신앙생활을 영위하는 안일한 그리스도인들을 배출시키게 됐었고, 자연적으로 교회는 정체되고 활력을 잃게 되었다. 이런 교회 정체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고 교인 상호간의 결속력을 가속시키며, 성장을 도모하는 대안이 교회 안의 가정교회 즉 소그룹이라고 "현대교회와 평신도 훈련"이라는 책에서 존스토트는 말한다.


2장에서는
소그룹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정의를 내리고, 소그룹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그리고 소그룹운동의 목표와 장점에 대해서 알아본다.

3장에서는 소그룹 운동의 역사를 고찰해본다.
성경적인 실례를 들어 구약의 아담과 하와 가족과 노아의 가족, 족장들의 가족, 모세의 이스라엘 백성들을 통치하기 위한 조직 등과 예수님의 열두 제자로 구성된 소그룹활동에 대해서 다루고,
교회사를 통해서는 고린도와 로마의 가정교회를 시작으로 6세기경의 베네딕트 교단의 수도원운동, 12세기초의 이탈리아 알프스에서 형성되었던 왈도파, 1727년 진젠도르프백작에 의해 시작된 해른 후트 소그룹공동체, 웨슬리를 중심으로 시작된 옥스퍼드 대학의 홀리클럽에 대해, 그리고 이들의 영향으로 시작된 대학 캠퍼스의 소그룹운동이 한국 캠퍼스와 한국교회에 미친 영향에 대해 다룬다.

4장에서는 소그룹활동의 4가지 핵심요소에 대해서 다룬다.
론니콜라스에 의하면 양육은 지성과 심령,양적측면에서의 성장을 말하고
예배를 통해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지식이 늘어나며 공동체의 끈을 든든
하게 매어주는 가장 강력한 요소이다.
공동체적교제를 통해 그리스도안에서 모든 그룹원들이 하나가 되었다고 하는 모습을 체험하게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런 양육과 예배 교제를 통한 활동은 반드시 선교를 통해 나타나야 한다. 왜냐하면 소그룹 활동이 일반 사회의 여타 다른 모임과 다른 특징이 선교를 통해서 나타나기 때문이며 이것은 주님의 제자그룹을 키우셨던 목적이기 때문이다.

5장에서는 소그룹운동을 교회 안에서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를 그룹원모집에서 소그룹활동 마침의 단계까지를 살펴본다.
특히 이장에서는 소그룹활동의 성패가 리더에게 달려있다는 학자들의 강력한 주장으로인 해 리더쉽과 올바른 지도자 선택, 리더는 어떻게 그룹원들을 지도할 것인가에 대해 알아본다.

6장에서는 소그룹운동으로 인한 교회성장사례를
소그룹성경공부를 통해 성장한 사랑의 교회와 최근 몇 년사이 소그룹 운동으로 급성<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김경준. 「성장하는 그리스도인」 서울 : 생명의 말씀사, 1991.
김문철. 「교회 교육 교사론」 서울 : 종로서적, 1992.
네비게이토. 「성경공부 인도법」 서울 : 한국 네비게이토 선교회, 1980.
데이빗 왓슨. 「제자도」 문동학 역. 서울 : 두란노 서원, 1994.
리로이 아임스. 「당신도 영적 지도자가 될 수 있다」 한국 네비게이토 출판부 역. 서울 : 한국 네비게이토 선교회, 1991.
로버타 헤스테네스. 「소그룹을 위한 성경연구 지침서」 김의원, 조남수 공역. 서울 : 아가페 문화사, 1991.
로버트 콜먼. 「주님의 전도계획」 홍성철 역. 서울 : 생명의 말씀사, 1990.
론 니콜라스. 「소그룹 운동과 교회성장」 신재구 역. 서울 : IVP, 1993.
마이클 유셉. 「예수님의 지도방법을 배웁시다」 김창모 역. 서울 : 나침 반사, 1993.
빌리 행크스. 「제자도」 주상지 역. 서울 : 나침반사, 1994.
이광복. "가족교회 목회" 서울: 흰돌, 2001.5.
이광복. "소그룹 목회" 서울: 흰돌, 2000.7.
이연길. 「소그룹 성경연구의 이론과 방법」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1994.
옥한흠. 「평신도를 깨운다」 서울 : 두란노 서원, 1989.
*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A+] 셀교회를 통한 교회 갱신론적 연구 22페이지
    , 특히 웨슬리의 소그룹 조직은 셀 목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 활동 5. 구조 Ⅲ. 셀 교회신학적 근거 1. ... 신학적으로 바른가에 대한 본질적인 연구가 함께 병행되어져야 할 것이고 더욱
  • 한글파일 해커스 사회복지학 사회학개론 과제-최근 한국 사회에서는 황혼이혼이 급증세를 나타내고 있다. 황혼이혼이 무엇인지 정의를 한 후, 현대 사회에서 황혼이혼이 다발하는 원인을 제기해 봅시다. 4페이지
    이혼의도에 영향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분화수준이 노년기 부부친밀감에 미치는 영향」호남신학대학교 기독교상담대학원 ... 미치는 환경요인에 관한 연구」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박영애(2006)「여성노인의
  • 워드파일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단계에 기초하여 현재 자신은 어떤 단계에 위치해 있는지를 밝히고 태어나서 지금의 발달단계까지 어느 정도 성취했다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현재의 자신의 삶과 어떻게 연결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에세이 형식으로 제출하시오 5페이지
    청년대학부 소그룹 진단의 가능성 모색』,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 미치는 전환점으로 서술할 수 있겠다. ... 현대 발달심리학의 연구는 주로 아동과 청소년기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어 왔는데
  • 한글파일 불타는 전도자 존 웨슬리 - 불타는 전도자의 형성 3페이지
    소그룹 모임에서 반드시 목적과 규율을 만들고 엄격하게 적용한 것도 어머니의 ... 성장하고, 활동하던 18세기의 영국을 먼저 이해하여야 한다. ... 웨슬리는 신학자, 교육자, 개혁자, 조직자, 교회 갱신자 등 많은 부분에서
  • 한글파일 교육철학논문 : 중세대학 비평 5페이지
    오늘날의 대학풍경과 비슷하게 학구열이 높은 그룹의 학생들은 술집 등 유흥업소는 ... 교복이나 학제 등의 여러 가지가 현재까지 영향을 미쳐오는 것에 의미를 둘 ... 모리스 배앙에 의하면, 아벨라르가 스승 기옴 드 샹포와 경쟁자로 성장하면서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신학] 소그룹 활동이 교회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