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론] 작가주의
- 최초 등록일
- 2003.02.27
- 최종 저작일
- 20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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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작가주의란
오늘날 우리에게 있어서 작가주의의 의미는..
본문내용
먼저 작가주의라는 것이 도대체 어떤 영화 읽기방식인가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읽기방식에 대한 메타적 고찰은 이후에 집중적으로 다룰 것입니다.
먼저 ‘작가’라는 용어에 대해 알아봅시다. 여러분들은 영화감독을 작가라고 칭하는 경우를 흔히 접했을 겁니다. 그러한 기억을 되살려보면, 아마도 그렇게 작가로 불리는 감독들은 하나같이 어느 정도, 아니 상당히 훌륭하다고 평가 받고있는 감독들이라는 점을 이내 알아챌 수 있을 겁니다. 그렇습니다. 작가는 훌륭한 감독을 이르는, 일종의 가치 평가적 호명(naming)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화학자들은 주로 이러한 작가의 ‘작품’들을 연구 의 대상으로 삼아왔습니다.
여기서 여러분들이 주목해야 할 점은 작가와 작품이라는, 지금은 상용화된 평범한 어휘들이 ‘영화는 예술이며, 여느 예술가가 그러하듯 훌륭한 영화감독은 작품을 통해 독창적이고 예술적인 비전을 표현한다’는 이념을 기본전제로 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여러분도 알다시피 영화는 탄생일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그것이 예술이냐 오락이냐 혹은 그 둘 중 어느 것이어야 마땅할 것인가에 대한 논쟁 속에서 살아왔습니다. 더욱이 1900년대 초부터 거대 산업화의 조짐을 뚜렷이 보인 영화산업의 역사를 고려해볼 때 영화감독은 예술가이다라는 이념을 전제로 하는 작가라는 용어의 현재와 같은 상용화는 오히려 흥미롭기까지 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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