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도교의 이해 - 동학 제사법
- 최초 등록일
- 2013.09.23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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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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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천도교 창도의 배경
A. 신앙적, 영성적 배경
B. 시대적, 사상적 배경
3. 천도교의 역사
A. 동학의 창도
B. 동학의 계승과 발전
4. 동학(천도교)의 본질
A. 신앙의 대상
B. 천도교의 경전
C. 지기일원론과 시천주 신앙
D. 내세관
E. 후천개벽사상
a. 정신개벽(精神開闢)
b. 민족개벽(民族開闢)
c. 사회개벽(社會開闢)
F. 주문(呪文)
5. 천도교의 현황
6. 천도교의 수행체계
A. 주문(呪文)
B. 청수(淸水)
C. 심고(心告)
D. 경전봉독(經典奉讀)
E. 성미(誠米)
F. 시일(侍日)
G. 기념식
7. 천도교의 제사법
A. [천도교의 절] 내용
B. 향아설위법
8.천도교가 근세에 미친 영향
A. 갑오동학혁명
B. 3?1 운동
C. 신문화운동
9. 성 지
10. 자료 출처
본문내용
1.들어가는 말
동학 천도교는 포덕 1년(1860) 4월 5일 경상북도 경주시 서쪽에 자리한 구미산 아래 용담정에서 수운 최제우(1824~1864) 선생에 의해 창도되었습니다. 천도교는 출현한 지 불과 140여 년이란 짧은 역사를 갖고 있지만 우리 민족의 유구한 역사와 문화로부터 비롯되어 나타난 것이며 고유 사상의 정통을 이어받았을 뿐 아니라 그때까지 존재했던 모든 사상을 아울러 그 한계를 극복하고 대안을 제시한 교리이자 사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천도교 창도의 배경
A.신앙적, 영성(靈性)적 배경
천도교를 후천개벽의 종교 라고 얘기하듯이 천도교는 선천시대 즉, 1860년 대까지 모든 종교와 철학, 사상을 대치하는 새로운 종교로서 한울님의 계시에 의해 이 땅에 태어나게 되었습니다. 한울님은 이 우주 만물을 조화(造化)로 빚어내시고 무기물-유기물-식물계-동물계-인간계로 이어지는 이 우주의 진화를 계속해 오는 가운데, 인문적인 도약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새롭게 인간을 지도할 가르침을 수운 최제우 대신사를 통해 인간에게 가르쳐 주시게 된 것입니다. 천도교는 후천개벽 을 이루기 위해 이 땅에 탄생하게 된 것이며 후천개벽은 바로 사람이 곧 한울님 인 세상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중 략>
내원사와 적멸굴 가는 길: 양산 시외버스 터미널에서 내원사 입구까지 버스로 가면 된다. 내원사 입구에서는 내원사까지 왕래하는 버스가 있다. 걸어서는 2시간 가량 걸린다. 적멸굴은 내원사 주차장을 약간 못미쳐 왼쪽으로 계곡을 건너 산으로 오르는 길을 타고 약 40분 쯤 올라가면 된다.
6. 은적암
은적암의 내력:대신사께서 득도 후 1년여 후인 신유(辛酉·1861)년에 개문납객(開門納客)하고 포덕을 시작하자 수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어 입도를 하였다. 그러나 그만큼 관의 지목도 심해졌다. 11월에 이르러 대신사는 제자 최중희(崔仲羲)를 데리고 용담을 떠나 남원의 교룡산성(蛟龍山城) 안에 있는 선국사(善國寺)에 들어가 밀덕암이라는 암자를 빌어 이를 「은적암(隱寂庵)」이라 하고 수도를 하는 한편 주요 경전을 저술하신다. 대신사가 이곳에 머무신 기간은 약 5개월 동안이지만 이곳 은적암은 천도교의 주요 경전을 저술하신 곳이며 또 훗날 동학혁명의 주력군이 되는 호남지역의 교세가 이때로부터 이 지역에 뿌리내리기 시작한다. 지금은 암자는 무너지고 자리만 남아있다.
참고 자료
「종교와 문학」, 소나무, 구상 외 11명 공저
「한국의 신흥 종교」, 카톨릭신문사, 노길명 저
「현대 신종교의 이해」, 한국정신문화연구원, 김종서 외 공저
「한국신흥종교 연구」, 경세원, 노길명 저
「한국종교 문화사 강의」, 청년사, 한국종교연구회 저
동학정보센터 http://www.donghakinfo.com
천도교중앙총부 http://www.chondogyo.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