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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사회][자본주의][민주주의]시민사회의 정의, 시민사회의 연혁, 시민사회의 정체성, 시민사회의 근대화, 시민사회의 민주주의, 시민사회의 자본주의, 시민사회의 권위주의 분석

*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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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9.02
최종 저작일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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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민사회의 정의
Ⅲ. 시민사회의 연혁
Ⅳ. 시민사회의 정체성
Ⅴ. 시민사회의 근대화
Ⅵ. 시민사회의 민주주의
Ⅶ. 시민사회의 자본주의
Ⅷ. 시민사회의 권위주의
Ⅸ.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아테네와 로마 시대 이래 모든 통치의 이념은 권력자 개인의 통치자로서의 덕성을 함양하고 권력자로서의 폭압성을 도덕적으로 순치시키는 쪽으로 발전하였다. 권력이 가시적인 유효성을 가지려면 ― 또 마땅히 가져야 하기도 하지만 ― 우선은 상시 동원될 수 있게끔 공적 영역에서 인적․물적 자원을 집중시켜 놓고 공인된 권위를 사전에 확보한 조직, 즉 상비된 권력기구가 필요하다. 이 권력기구의 담당자는 당연히 공적 인간이기를 요구받지만 공적 인간은 동시에 개인적으로 또는 집단적으로 사적 관심을 가진 인간일 수도 있다. 여기에서 부패와 권력 남용의 핵심적 조건이 나타난다. 즉 부패는 무엇보다 권력기구 담당자가 공적인 권력을 탈취 내지 절취하여 권력으로 동원할 수 있는 인적․물적 재화들을 사적인 이득물로 취하는 것, 즉 권력의 남용에서 시작한다. 그런데 부패가 진정 부패 문제로서 부각되는 것은 이런 권력의 남용이 단지 불법적인 수준을 넘어 정의의 가치를 근본적으로 저해하기에 이름으로써 사회질서를 교란 내지 붕괴시키게 되는 경우이다. 이것은 곧 좋은 삶을 위한 사회질서의 창출에 투입되어야 할 인적․물적 자원이 사회질서 쪽으로 배출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는 효과를 발휘한다.

<중 략>

Ⅵ. 시민사회의 민주주의

민주주의를 인간해방의 이념으로 그리고 현대적 의미의 사회주의로 주목한 사람 중의 하나는 요시다 마사토시(吉田傑俊)이다. 그는 민주주의를 민중이 지향하여야할 경제적∙정치적∙인간적 해방의 이념으로서 재규정 하고, 자본주의 사회의 민주주의를 소유권민주주의로 규정한다. 이는 마르크스의 시민사회개념을 두 개로 나누어 설명하는 그의 시민사회관과 무관하지 않다. 요시다에 의하면 마르크스는 역사관통적이고 보편적인 사회형태로서의 시민사회(Societas Civilis)와 18세기 이후 부르주아와 더불어 발전하는 특수한 사회형태로서의 시민사회(bürgerliche Gesellschaft)를 구별하여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소유관계에 대응하여 공동체, 부르주와사회, 고도의 협동체로 역사가 발전하고, 민주주의는 인간의 이러한 유적 존재성의 발현과정으로 이해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신진욱(2011), 보편주의 복지국가를 향한 시민사회의 전략, 참여연대
안병준(1995), 국가, 시민사회, 정치민주화, 한울
유병용(2002), 한국 시민사회의 형성과 성격에 관한 재검토, 한국정치외교사학회
조영달(1997), 한국 시민사회의 전개와 공동체 시민의식, 교육과학사
조영제, 손동빈, 조영달(1997), 사회공동체의 변화와 시민사회, 시민성, 교육과학사
하일민(1995), 시민사회의 철학, 한길사
*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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