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사례분석] 기업의 인수합병(성공사례 넥슨, 실패사례 웅진)
- 최초 등록일
- 2013.05.15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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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M&A란?
2.M&A사례 소개
1) 성공 - 넥슨
2) 실패 - 웅진
3. 결론과 시사점
본문내용
M&A란? (Merges & Acquisitions)
특정기업이 합병 혹은 인수의 방법을 통해 다른 기업의 기업지배권을 확보하는 경영전략
합병이란 둘 이상의 회사가 청산 절차를 거치지 않고 하나의 회사로 합치는 것
인수란 인수기업이 주식과 영업권 매매를 통해 실질적으로 대상기업의 기업지배권을 넘겨받는 것
M&A 사례소개 – 넥슨
1994년 설립
업계1위
국내 온라인 게임 시장 연간 5조원 2012년 넥슨 매출액 1조 7000억 추산 전체시장의 34%
위젯(메이플스토리) 네오플(던전앤파이터)
엔도어즈(아틀란티카) 게임하이(서든어택)
JCE(룰 더 스카이) 엔씨소프트(블레이드앤소울)
다양한 장르의 게임콘텐츠 제작과 해외진출을
위하여 기존 게임사를 M&A
< 중 략 >
M&A 사례소개 웅진의 M&A 시사점
*승자의 저주
:치열한 경쟁을 뚫고 낙찰 받았지만, 그 과정에서 과도 하게 비용을 지불하여 사후적으로 승자가 곤경에 빠지는 현상
1) 인수희망기업은 인수대상기업의 성장잠재력을 과대평가하여 지나치게 비싼 가격을 지불
→과도한 비용지출, 이자부담
2)일종의 overconfidence
→ 이런 비합리적인 판단을 하는 이유
과열경쟁으로 인한 불안심리
Agency problem (대리인문제)
참고 자료
Fundamentals of corporate finance
M&A와 기업 구조조정 전략 – 제해진
금융감독원http://dart.fss.or.kr
금융감독원 공식 블로그http://fssblog.com/140170055878
웅진홀딩스http://www.wjholdings.co.kr
넥슨http://www.nex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