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폴 사르트르의 미학 이론
- 최초 등록일
- 2013.05.07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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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 폴 사르트르의 미학 이론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장 폴 사르트르”와 그의 주요 사상
2. 사르트르의 상상력 이론
3. 마티스의 작품을 통해 본 사르트르의 예술론
4. 알베르토 자코메티(Alberto Giacoetti, 1901~1965)와 사르트르
본문내용
1. “장 폴 사르트르”와 그의 주요 사상
장폴 샤를 에이마르 사르트르(프랑스어: Jean-Paul Charles Aymard Sartre, 1905년 6월 21일 ~ 1980년 4월 15일), 프랑스 대표적인 실존주의 철학자이자 참여 작가이다. 또한 사르트르는 하이데거와 후설의 영향 밑에서 그 자신의 현상학적 존재론을 전개하였다.
<중 략>
4) 자코메티의 작품에 드러난 사르트르의 예술론
“인간은 언제나 타자와의 거리를 자신 속에 담고 있는 존재이다.”
자코메티의 조각상들은 우리에게 보이는 대로의 인간을, 동시에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는 대로의 인간을, 그리하여 세계 속에서 인간들 사이에 불쑥 드러나는 대로의 인간을 발견하게 해준다. 자코메티의 조각상들이 보여주는 진실은 인간이란 그 본질이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 존재하는 그런 대타존재라는 것이다.
주네는 자코메티를 “거짓외양이 벗겨진 후 인간에게 남는 것을 찾기 위해 자기의 시선을 방해하는 것을 치워버릴 줄 아는 작가로 소개한다. 샤르트르는 이 작업을 “ 절대의 추구라고 표현했다. 이제까지의 조각가들이 그 절대에 도달하기 위해서 존재 그 자체를 조각해 내야 한다고 믿었던 것에 비하여, 자코메티는 상황 속에 놓인 순간의 나타남을 조각하겠다고 선택했다.
“자코메티의 예술의 본질은 비어있음의 구현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