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w as order and Peace of the Community of love ONO89I
- 최초 등록일
- 2013.04.27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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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본 문 번 역
2. 의 의
1) 목적
2) 교부의 사랑에 대한 가르침 - 아우구스티누스
3) 아우구스티누스의 교부철학과 플라톤의 철학
3. 결 론
4.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본 문 번 역
Law as order and Peace of the Community of love
법의 규칙과 사랑의 사회의 평화
St. Augustine
성 아우구스티누스
Even though there is a real kinship between the legal philosophy of the Stoics and that of the Christians, the Christian political and legal doctrines are animated by so different a spirit that the legal concept imbedded in it must be differently understood.
실제로 스토아학파의 법철학은 기독교인들과 밀접한 관계에도 불구하고, 기독교인의 정치와 법적 주의는 분명한 이해와는 다른 법적 사상을 깊히 새겨놓고 또 다른 정신에 의하여 살아있는 것과 같다.
<중 략>
아우구스티누스는 ‘사랑’과 ‘관용’의 정신을 교회를 통여 배려와 양보의 미덕을 세계 전역에 전파하였다. 그는 단지 교회를 통하여 ‘사랑’과‘관용’의 정신을 이룩하였지만, 이는 교회를 넘어서 세계만민에게 전쟁을 원하지 않는 것과 공동체 내부의 평화를 만드는 데 이바지 하였고, 모든 사람들이 신에 의하여 구원받길 원하는 그의 성인의 자세와 교회가 사회공동체의 중심이 되길 바라는 그의 교부(敎父)의 정신이 깊게 담겨 있다.
결과적으로 아우구스티누스의 교부철학은 성공하였고, 중세에 거쳐서까지 영향을 미쳤으나, 플라톤의 철학에 기독교의 이념을 단지 덧씌웠고, 신에 대한 감정이 없는 플라톤의 이데아를 변색시켰다. 게다가 그의 이데아의 개념에 신의 세계의 개념을 덧씌우며 사람들을 교회로 끌어들이고, 공동체의 중심을 ‘신’을 기반으로 하려고 하였다는 것은 ‘신에 대한 계몽’을 잘 알지 못하는 이들에 대하여 왜곡된 지식을 전했다는 것에서 조금은 억지스러운 주입이 아니었나 싶다. 잘못된 접근임에도 불구하고, 그의 철학의 결과로 공동체는 교회를 구심점으로 뭉칠 수 있게 되었다는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었으므로 상대적인 입장으로 그의 철학을 받아들이겠다.
참고 자료
법사상사 | 최종고 | 박영사 | 2003 | 토마스 아퀴나스, 키케로, 플라톤 부분
법철학 | 최종고 | 박영사 | 2009 | 고대와 중세의 정의론 p.43, 스콜라철학 p.82
아우구스티누스 - 중세교부철학의 시작 | 정재영 | 네이버캐스트 | 2010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_id=2398
사진발췌 | 아우구스티누스-중세교부철학의 시작 | 정재영 | 네이버캐스트 | 2010
http://ncc.phinf.naver.net/ncc02/2010/7/14/199/0419_img0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