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카고학파 chicago frame
- 최초 등록일
- 2013.04.18
- 최종 저작일
- 2013.04
- 25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1,500원
목차
1. Chicago
2. Frame
3. Chicago School / Frank Lloyd Wright
4. Louis Sullivan / Frank Lloyd Wright
5. Holavird & Roche / Victor Horta
6. Colin Rowe / Schuyler
7. Siegfried Giedion
8. Louis Sullivan Schuyler
9. Chicago Frame
본문내용
Chicago
철골이나 콘크리트 골조는 거의 확실하게 현대건축에 있어서 가장 반복된 소재이다.
The skeleton of the steel or concrete frame is almost certainly the most recurrent motif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Fair Store, Chicago. William Le Baron Jenney, 1889-90
1880년대와 90년대초의 시카고 상업건축에 상당히 많은 관심을 집중시킨 것은 골조의 보편성과 편리함 때문이다.
It is the universality of the frame and the ease with which it has apparently directed our plastic judgment which has led to the focusing of so much attention upon the Chicago commercial architecture of the eighties and early nineties.
<중 략>
홀러버드(Holabird) & 로시(Roche)에 의한 1899~1900년의 맥글러그(Mcglurg)건물
빅터 오르타(Victor Horta)의 1879년 민중의집(Masion du Peupl)을 비교해보면 기능상은 다르지만 골조
에 몰두하고 있음을 보여줌.
맥글러그(Mcglurg)건물은 정교하고 간결한 주장이고 그리고 강철골조는 특정한 문제의 해결로서 나타남
민중의 집 (Masion du Peupl) 은 대단히 복잡한 모습을 보여주며 강철골조의 주철에 의한 미학적 요소는 프로그램으로 이야기 함.
빅터 오르타(Victor Horta)는 반작용을 불러일으킴, 인간성을 보여줌.
<중 략>
골조를 공간적 표현의 수단으로서 생각하는 주장에 실패한 시카고
현재 -- > 골조를 일부 힘에 의한 공간적 표현으로 생각하는 것에 완전히 익숙해짐.
구조가 상당한 공간적 복잡함을 동시에 표현, 하나의 형식으로 발전된 것은 예전부터 있었던 일.
근대건축은, 국제건축양식의 형식에 의존.
공간구조의 요구를 동일하게 작가들의 노력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