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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4.11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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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경쟁과 독점
Ⅱ. 경쟁과 자연독점산업
Ⅲ. 경쟁과 산업구조
Ⅳ. 경쟁과 분배 및 생산
Ⅴ. 경쟁과 기업전략
Ⅵ. 경쟁과 기술혁신
Ⅶ. 경쟁과 뇌물 및 부패행위
Ⅷ. 경쟁과 시장가치
Ⅸ. 경쟁과 고용계약
본문내용
Ⅰ. 경쟁과 독점
정보산업, 컴퓨터산업은 경쟁이 가장 치열한 산업 분야이다. 19세기 말 펀치카드 머신을 파는 것으로 사업을 시작, 2차 대전 이후엔 사무용 컴퓨터를 독점, 도저히 쇠락할 것 같지 않던 IBM이 PC 시장에서 자신의 복제품(clone)을 만들어 팔던 무명의 컴팩(Compaq)에게 판매와 기술개발 모두 선두를 빼앗긴 것은(386, 486 PC를 컴팩이 IBM보다 먼저 개발했다) 기업사(business history)에 길이 남을 사건이었다. PC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던 컴팩은 90년대 초 대만산 복제품과의 가격 경쟁에서 고전, 쇠락의 길로 접어들었다. 그렇지만 컴팩은 최근 다시 재기에 성공, 판매 1위를 탈환했고, 90년 대비 판매는 12배, 주식자산은 무려 22배가 늘어난 엄청난 기업으로 성장했다. Novell, Lotus같이 한때 소프트웨어 시장을 주름잡던 회사들이 지금은 맥을 못 추고 있다. 이렇게 치열한 기술개발과 경영기술의 싸움에서 오늘도 승자와 패자의 희비가 갈려나가는 것이 정보산업이다.
Microsoft의 성공사(史)는 이제는 너무 잘 알려져서 여기서 반복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1980년 8088이라는 인텔(Intel)의 새 16bit 마이크로프로세서(microprocessor)를 사용해서 PC를 만든 IBM은 빌 게이츠의 Microsoft에 이 PC를 위한 새로운 OS 프로그램을 만들어줄 것을 요구했고, 빌 게이츠는 이를 만들어(실제로는 다른 사람이 작성한 프로그램을 사서 이를 IBM에 맞게 조금 고쳐서) IBM에 공급했다. MS-DOS의 탄생이며, Microsoft가 PC의 OS라는 표준을 장악하기 시작한 순간이었다. MS-DOS의 첫 버전은 하드드라이브를 지원하지 않을 정도로 원시적인 것이었다. 게다가 PC 시장은 기술적으로 세련되고,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서 외견상으로도 깔끔한 애플(Apple)이 선점하고 있었다. 1983년 Microsoft는 애플(Apple)처럼 마우스(mouse)와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OS인 Windows를 출시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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