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동양 사상][동양 철학][동양 사학][동양 행정][동양 회화][동양 무도][서양]동양의 사상, 동양의 철학, 동양의 사학, 동양의 행정, 동양의 회화, 동양의 무도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4.10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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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동양의 사상
Ⅱ. 동양의 철학
1. 고전중의 고전
2. 공자의 도와 노자의 도
3. 도의 형상, 도의 작용, 도의 속성
4. 노자의 정치론
5. 원초적 인간의 모습
6. 인생의 무게를 지키는 방법
Ⅲ. 동양의 사학
Ⅳ. 동양의 행정
Ⅴ. 동양의 회화
Ⅵ. 동양의 무도
본문내용
Ⅰ. 동양의 사상
도가에서는 인간의 인위적 작위를 비판하고, 불교에서는 세속에 대한 집착을 부정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태도는 인간 사회에 대한 소극적 태도라고만 생각하기 쉽지만, 그 사상의 본질은 잘못된 인간 사회를 비판하여 진정한 인간의 세계를 이룩하려는 것임을 알아야겠다.
동양 사상은 생명을 존중하고 자연과의 조화를 매우 소중하게 생각하였다. 동양에서는 인간을 대자연의 일부로서 자연의 질서 속에 있는 존재로 보았으며, 영원하게 지속되는 자연의 운행 속에서 생동하는 생명의 모습을 발견하였다. 그러므로 동양 사상의 자연관은, 인간이 자연과 대립하고 다투는 것이 아니라,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관계로 파악하였다. 또, 자연은 생명의 장(場)이며, 인간은 자연 속의 생명으로서, 생명을 통해 인간과 자연이 연계되어 있음을 강조하는 것이었다.
도가에서는 자연의 이치를 올바르게 파악하여 자연의 원리대로 살아가고, 자연과 하나가 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삶이라고 본다. 불교에서도 자연 속에서의 수양과 함께 생명의 존엄성을 일깨우고 있다. 유학에서도 성인(聖人)은 수양을 통하여 자기를 완성하고, 원만한 인간 관계를 이루며, 궁극적으로 자연과 합일되는 사람이라고 보았다.
동양 사상은 이론적 탐구와 함께 실천을 중요시하였다. 유학과 도가, 그리고 불교에서는 다 같이 이론적으로 도덕적 문제를 탐구하는 데에만 그치지 않고, 이를 일상 생활을 통하여 실천할 것을 주장하였다. 그러므로 이들 사상들은 한결같이 현실 생활 속에서의 자득(自得)과 체득(體得)들 이상으로 삼았던 것이다. 그러므로 단순히 생명을 유지하기보다 옳음의 도덕적 가치를 구현하는 측면에서, 공자는 ‘몸을 버리고서라도 인을 이루고자 하는’ 살신성인(殺身成仁)을 강조하고, 맹자는 단순한 생존보다는 ‘목숨을 버리고라도 차라리 의를 추구하는’ 사생 취의(捨生取義)를 강조하였다.
동양 사상은 정치·사회적 측면에서 오늘날 우리들의 일상 생활에 도움이 되는 많은 지혜를 제공하였다. 예를 들면, 공자의 덕치(德治) 사상, 맹자의 왕도 정치(王道政治)와 개혁 사상, 순자의 예치(禮治) 사상, 그리고 노장의 소국 과민(小國寡民) 사상 등은 오늘날의 민주 사회에서도 재검토해 볼 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하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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