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내일로 티켓 이용자의 철도관광 행태분석(논문)

*동*
최초 등록일
2013.03.31
최종 저작일
2012.08
1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내일로 티켓은 만 25세 이하를 대상으로 7일 동안 KTX를 제외한 모든 일반열차의 자유석과 입석을 무제한 이용 가능하게 하는 티켓으로서, 이에 대한 연구는 향후 관광수요에 대한 연구이자, 증가하고 있는 개별관광객의 특성을 파악하는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내일로 티켓을 이용하는 관광객을 연구하기 위해 이들의 관광동기를 중심으로 시장을 세분화하고, 이동상의 특징과 지역방문 영향요소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내일로 티켓을 이용하는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동계 내일로 티켓 이용자들이 활발히 관광활동을 할 것으로 예상된 2012년 2월 13일부터 16일까지 전라남도 순천시에서 조사가 이루어 졌으며, 이를 통해 이동특성 파악을 위한 324매의 표본과 시장세분화 연구를 위한 동기 및 편익 분석을 위한 270매의 유효표본을 획득하였다.
실증 분석을 통해 발견된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내일로 티켓을 이용하는 관광객들은 주로 20대 초반에 집중되어 인구통계적 특성에 의하여 세분시장을 나누는 것은 어려우나 관광 동기에 따라 목적형, 복합형, 탈출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 각 집단에 따라서 추구하는 편익의 일부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일로 티켓을 이용하는 관광객들의 지역방문에 영향을 주는 영향요인 중 가장 특징적인 요인은 ‘도시화율’로 밝혀졌는데, 내일로 티켓 이용자들에게 도시화율이 낮은 지역은 산악 및 도서지역이거나 대도시 이외의 지역으로서 평소에 가보고자 하는 인지도 높은 관광지이지만 긴 시간거리나 기회의 제약으로 가보기 어려운 지역을 의미한다.
셋째, 관광일정 첫날 일상생활권에서 벗어나 장거리를 이동하게 되며, 다음날에는 상대적으로 짧은 거리를 이동한다. 이러한 경우 관광일정 첫날 최종적으로 도착한 지역이 숙박지가 되며, 두 번째 날에는 이 숙박지역을 중심으로 근거리를 이동하며 관광활동에 나서는 양상을 보인다.
넷째, 내일로 티켓 이용자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수도권과 동남권의 내일로 티켓이용자들은 각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거리가 가까운 충청지역에 대한 방문이 적은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한편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과 후속 과제를 가진다. 먼저 조사 지역이 전라남도 동부지역으로 한정되어 전국을 무대로 하는 내일로 티켓 이용자의 행태를 모두 담기는 어려웠으며, 전남지역으로의 이동이 과다하게 나타났다.
둘째, 동절기에 조사가 이루어져 여름 시즌에 내일로 티켓을 이용하는 관광객들에게 본 연구 결과를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셋째, 관광일정 1-2일차에 대한 이동경로만을 다루었으므로 향후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이들의 이동을 명확하게 밝히는 노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내일로 티켓을 이용하는 관광객들의 행태와 지역방문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검증하였으며, 기존에 논의 되지 않았던 내일로 티켓을 이용하는 관광객들에 대한 최초의 학술적 접근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표 목 차 ⅲ
그림목차 ⅳ
논문개요 ⅴ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문제제기 1
제 2 절 연구목적 3
제 3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제 1 항 연구범위 4
제 2 항 연구방법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6
제 1 절 관광수요 발생요인 7
제 1 항 내일로 티켓 이용자 7
제 2 항 관광동기 11
제 2 절 관광수요 유인요인 17
제 1 항 추구편익과 속성 17
제 2 항 관광목적지 20
제 3 절 관광수요 이동 영향요인 30
제 1 항 중력모형 30
제 2 항 다목적지 관광특성 34

제 3 장 연구방법 38
제 1 절 측정 척도의 개발 38
제 1 항 측정항목 수집 38
제 2 항 측정항목 도출 46
제 3 항 측정항목 정제 47
제 2 절 조사설계와 분석방법 50
제 1 항 조사설계 50
제 2 항 설문지 구성 및 분석방법 52

제 4 장 분석결과 및 해석 53
제 1 절 내일로 티켓 이용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53
제 2 절 측정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56
제 1 항 신뢰도 검증 56
제 2 항 타당도 검증 59
제 3 절 내일로 티켓 이용자의 시장세분화 63
제 1 항 관광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 63
제 2 항 세분시장에 따른 편익요인 및 항목의 차이 67
제 4 절 내일로 티켓 이용자의 지역방문과 이동 73
제 1 항 지역 방문 영향 변수 73
제 2 항 관광객 이동상의 특징 78

제 5 장 결론 및 시사점 91
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91
제 2 절 논의 및 시사점 94

참고문헌 96
설문지 102
Abstract 106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제기
내일로 티켓은 2007년 여름 첫 발매를 시작한 이후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혜택으로 인하여 해마다 이용자가 증가하여 2007년 여름 8천여 장에서 2011년 현재 21배가 증가한 17만 장에 이르게 되었다.
내일로 티켓의 판매량이 증가함에 따라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내일로 티켓을 이용하는 관광객이 증가함을 인지하고 보조금 지원과, 입장료 할인 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지방자치단체의 움직임에 발맞추어 한국철도공사의 각 지역본부는 해당 지방차치단체와 손을 잡고 적극적인 프로모션 활동을 펼침으로써 또 다시 판매 증가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 가고 있다.
내일로 티켓은 만 25세 이하의 젊은층을 대상으로 7일 동안 KTX(편도 2회 50% 할인 제공)를 제외한 모든 일반열차의 자유석과 입석을 무제한 이용 가능하게 하는 티켓으로서, 이를 이용하는 관광객들에 대한 연구는 향후 관광수요에 대한 연구이자, 증가하고 있는 개별관광객의 특성을 파악하는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내일로 티켓에 관련된 학문적 차원의 접근은 전무한 실정이다.

<중 략>

둘째, 편익 항목에 대한 분석 결과 총 16개 항목중 ‘멋진 풍경이 있는 곳인가’ 항목이 4.4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서 ‘색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가(4.23)’, ‘주변에 가볼만한 곳이 많이 있는가(4.17)’가 순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다양한 먹거리가 있는가(4.16)’ ’등으로 나타났다. 항목들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매력요인’, ‘자원성요인’, ‘비용요인’, ‘서비스요인’의 4가지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셋째, 내일로 티켓 이용자의 지역 방문 영향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방법으로 중력모형을 기반의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출발지에서 목적지로 이동한 인원을 종속변수로, 각 지역별 도시화율, 18~27세의 인구수 그리고 시간더미를 독립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18~27세의 인구수는 정(+)의 방향으로, 도시화율은 음(-)의 방향을 취하고 있으며, 시간더미변수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력모형을 활용하는 다른 연구들과 마찬가지로 인구변수는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나, 도시화율의 경우 내일로 티켓을 이용하는 관광객들의 특성이 반영되어 도시화율이 10% 증가할 경우 방문자수는 3%씩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역으로 도시화가 진행되지 않은 지역일수록 방문자수가 많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중력모형의 기본전제인 시간거리에 의한 거리 억제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였으나 본 연구의 경우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내일로 티켓 이용 관광수요는 도시화율에 반비례하여 평소에 가볼 기회가 많지 않은 생활권 이외의 지역을 선택하고, 이동에 있어서 일정 첫날 가능한 멀리 이동하려는 경향과 함께 시간거리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동*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내일로 티켓 이용자의 철도관광 행태분석(논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