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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관][초등학생][복지국가][동양][서양][플라톤]초등학생의 국가관, 복지국가의 국가관, 동양의 국가관, 유길준의 국가관, 서양의 국가관, 플라톤의 국가관, 라쌀의 국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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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3.29
최종 저작일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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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초등학생의 국가관

Ⅲ. 복지국가의 국가관

Ⅳ. 동양의 국가관
1. 도가의 소국과민
2. 유가의 도덕왕국
3. 법가의 현실정치

Ⅴ. 유길준의 국가관

Ⅵ. 서양의 국가관
1. 고대 도시국가들의 국가관
1) 그리스의 국가관
2) 로마의 국가관
2. 중세 봉건사회의 국가관
1) 아우구스티누스(Augusginus)
2)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
3. 근세의 국가관
1) 근세 초기(14~16세기) 절대주의 국가관
2) 근세 중기(16~18세기)
3) 근세 후기 및 현대(18~20세기)

Ⅶ. 플라톤의 국가관
1. 이성, 지혜와 덕을 통치 구현 이념으로 꼽고 있다
2. 남녀가 평등하며 여자도 통치계급에 속할 수 있다
3. 교육제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4. 국가 없이는 국민이 존재할 수 없고 국민 없이는 국가는 존재할 수 없다는 서로 상호간의 보완관계를 중요시 하였다

Ⅷ. 라쌀의 국가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세계화(globalization)는 넓은 의미에서 국가간의 경계가 무너지고 자유로운 경제교류와 문화 및 정보 교류를 통해 과거에 비하여 더욱 상호 영향력을 미치는 관계로 발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복지개혁과 연관하여 세계화의 의미는 좀더 경제적 이슈에 초점이 모아진다. 즉 자본, 상품, 노동시장이 개방ㆍ통합됨으로써 그 이동이 더욱 자유로워지는 경제적 세계화가 국민국가의 경제 또는 복지정책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가를 의미한다.
이러한 경제적 세계화 현상이 복지체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논쟁은 크게 두 가지 이슈로 모아지고 있다. 하나는 세계화 현상이 국민국가의 역할을 현격하게 축소시킬 것이라는 시각으로서 경쟁론(competition thesis) 또는 효율성 이론(efficiency thesis)이다 (Cenry, 1995; Kurzer, 1993). 이 시각에 따르면, 상품 및 서비스 시장에서 기업간의 경쟁의 증가와 자본의 국내로부터 해외로의 이동의 위협은 생산비용과 투자이윤을 떨어뜨리는 복지제도의 위축을 불가피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정부는 투자기업과 자본의 기업신뢰(business confidence)를 확보하기 위해서 조세와 규제를 줄이고, 노동시장을 더욱 유연하게 만들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중 략>

그러나 새로운 국가에서도 개인의 자유와 평등이 단순한 형식적 권리에 머문 채 절대적 권리로 선언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프랑스 혁명을 통해 달성된 자유는 하나의 추상적이고도 공허한 것에 불과하다고 한다. 개인은 재산이나 소유 또는 금전 등과 같은 자신의 생존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한, 이 모든 형식적?법적 인정에도 불구하고 독립적이지도 자유롭지도 못하기 때문이다. 시민적 자유는 일반적 자유의 원칙과 조화될 수 없다는 입장에서 라쌀은 프랑스 혁명이 일어났을 때 비귀족적 계급이 두 개의 다른 하위계급, 즉 노동자계급3)과 부르조아지로 와해되어 가고 있음을 분명히 보았던 것이다(Lassalle 1964a, 213-4; Na`aman 1970, 460-1). 프랑스 혁명은 토지소유의 원칙과 예속의 원칙을 자본의 원칙과 자유의지(Willkur) 또는 "연대 없는 자유(Freiheit ohne Gemeinsamkeit)"의 원칙으로 대체한 것에 불과하였다.

참고 자료

김정환,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생의 가치관 및 실제적 지능의 발달특성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0
김영완, 플라톤의 국가관에 관한 법철학적 고찰 : Politeia·Politikos·Nomoi, 광주대학교, 2004
김관우, 복지국가 위기론에 대한 연구 : 가톨릭교회 입장에서, 광주가톨릭대학교, 2008
양재만, 대한제국기 유길준의 국가관과 교육방략, 서울대학교, 2000
정병기, 라쌀의 국가관과 독일사민당에 대한 라쌀주의의 영향과 의미, 한국정치학회, 2002
최학유, 동서양의 고전적 국가관에 관한 연구, 청촌장학재단,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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