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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의 한의학, 1930년대의 과학담론, 1930년대의 현대시, 1930년대의 소설, 1930년대의 문학비평, 1930년대의 모더니즘, 1930년대의 카프(KAPF)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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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3.23
최종 저작일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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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930년대의 한의학

Ⅱ. 1930년대의 과학담론

Ⅲ. 1930년대의 현대시

Ⅳ. 1930년대의 소설
1. 소재의 다면화
2. 기법과 예술성의 심화, 확대

Ⅴ. 1930년대의 문학비평

Ⅵ. 1930년대의 모더니즘

Ⅶ. 1930년대의 카프(KAPF)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1930년대의 한의학

1930년대에 들어서면서 한의·약에 대한 관심이 커지게 된 것은 당시 식민지 조선 내외의 상황에 따른 것이었다. 군국주의화가 강화되면서 경제적으로 자급자족의 필요성이 커진 일본은 의료부문에서도 한약을 통한 신약개발이 활발하게 되었고 한약의 수요는 증가하였다. 조선총독부는 일본이 중국에서 수입해가는 상당량의 한약을 조선에서 공급할 일환으로 조선에 약초재배를 권장하는데 그것은 1920년대 산미증식계획을 통해 피폐해진 농촌을 복구하기 위한 농촌진흥운동의 영향도 있었다. 일본의 서의들을 중심으로 일기 시작한 한의학연구의 분위기와 조선의 한약재배 열기는 한의·약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를 증가시켰다.
일본은 1869년(명치 2년) 醫道改正御用掛에 따라 서의 대학과 병원을 세우고 서의교육을 실시하기 시작했으며 제도적으로 황한의학(皇漢醫學,한의학)의 교육은 폐기하였다. 이어서 1875년 2월 개정된 의제(醫制)에서 醫師학술시험규칙을 공포, 시험과목을 서의과목에 국한하여 향후에는 서의만 배출케 하였다. 명치유신 때 일본에 고조되어 있던 군국주의에 의해 개인의 내과적 질병의 치료법으로는 일정한 신뢰를 얻고 있었지만 국가위생, 재판, 군진 의학면에서 무력했던 한방은 도외시되었던 것이라 할 수 있다. 당시 한의는 23,015명, 서의 5,247명으로 도합 28,262명이었다.

<중 략>

이러한 절대적인 이념은 일상적 삶이라는 노예 위에 군림하고 있는 주인의 형상으로서, 근본적으로 타자를 대상화시키고 정복함으로써만 유지될 수 있는 자기동일적 이성에 의한 철학적 유아론(唯我論)일 뿐이다. 오로지 자기 자신에게만 사로잡혀 있는 주체의 유아론적 구조 내에서 일상적 삶이라는 타자는 그 의미를 잃게 되고 단지 주체의 내면성으로서만 의미를 지닐 뿐이며 따라서 이 때의 맑시즘이라는 이념은 한 개인의 내밀한 자의식 내에서의 유토피아적 투사에 불과하다. 따라서 이 시기의 김남천의 소설 작품의 가장 큰 특징은 ‘이념의 우위에 의한 일상적 삶의 부정’으로 정식화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것은 타자로서의 일상적 삶을 철저히 배제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지혜, 1930년대 모더니즘시의 특성 연구, 건국대학교, 2008
박성진, 대한제국기 - 1930년대 과학담론의 형성 및 전개과정, 경기대학교사학회, 1998
오경엽, 1930년대 모더니즘의 시사적 의미, 수원대학교, 2003
임병묵, 1930년대 한의학 부흥 논쟁, 서울대학교, 1996
임환모, 1930년대 한국문학비평 연구, 전남대학교, 1992
장성규, 1930년대 후반기 소설의 고전 서사 양식 수용 연구, 국제어문학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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