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Adhoc On-demand Distance Vector(AODV) 프로토콜의 가상 구현 시뮬레이터 작성 프로젝트 보고서 (무선 네트워크 Mobile Networking)

*곤*
최초 등록일
2013.03.08
최종 저작일
2010.03
7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무선 네트워크 과목의 학기말 프로젝트로 제시된 AODV 프로토콜의 동작에 관한 가상 시뮬레이터 구현 과제의 최종 보고서입니다.

목차

1. Overview
2. Design
3. Implementation
4. Results
5. Conclusion

본문내용

1. Overview
이번 프로젝트는 CSED 490F 무선 네트워크 과목의 학기말 프로젝트로써 그 목표는 바로 AODV(Adhoc On-demand Distance Vector) 라우팅 프로토콜을 가상으로 구현하여 보는 것이다. 개발은 C++, gcc/linux 2.6.31-14 (Ubuntu 9.10) 환경에서 수행하였다. 최대한 객체 지향적으로 프로젝트를 디자인하여 실제 AODV의 동작과 흡사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2. Design
기본적으로 문서에 있는 디자인을 100% 준수하였으며 추가적으로 몇 개의 함수를 더 선언하여 사용하였다. aodv.h와 aodv.cpp 두 개의 소스 파일만 만들었으며, 실행을 위해서는 scenario.txt가 같은 디렉토리 안에 존재하여야 한다. Node의 개수는 총 20개로 확정한 상태에서 구현하였고 총 3번의 DATA Transmission을 수행하며 Buffer와 Routing Table은 C++ 표준 STL의 list library를 include하여 사용하였다. 가정한 상황에서 Handoff가 없기에 한 번 만들어진 route는 끊어지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RERR은 디자인 단계에서 고려하지 않았다.

<중 략>

만약 RREQ를 보내고 일정 시간(256턴)이 지난 후에도 RREP가 오지 않는다면, 즉 forward_list에 루트가 생기지 않는다면 물리적으로 연결 불가능한 상황으로 인식하여 error를 출력하게 된다.
DATA 메시지는 makeDATA() 함수를 이용하여 만들며 이 메시지가 지나가는 동안 출력하는 각종 정보들은 모두 print_node_data(), print_forward_list(), print_reverse_list(), print_message() 이 4가지 함수들을 이용하여 출력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곤*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Adhoc On-demand Distance Vector(AODV) 프로토콜의 가상 구현 시뮬레이터 작성 프로젝트 보고서 (무선 네트워크 Mobile Networking)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