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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식][역사학습][역사철학][유아][청소년][고려시대][소태산]역사의식과 역사학습, 역사의식과 역사철학, 역사의식과 유아, 역사의식과 청소년, 역사의식과 고려시대, 소태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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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3.01
최종 저작일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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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역사의식과 역사학습
1. 우리의 사회와 국가 및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더하게 한다
2. 역사 학습은 인간과 인간 행위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 준다
3. 역사 학습은 민주 시민의 자질 함양에 기여한다
4. 비판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포함하는 역사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5. 역사 학습의 부차적 결과이나, 역사 학습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한다

Ⅲ. 역사의식과 역사철학

Ⅳ. 역사의식과 유아
1. 시간의식은 연표학습의 경험 유?무에 따라 시원의식과 순서의식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고 있었다
2. 변천의식에 대한 고금대비의식 1?2와 변화 및 발전에 대한 의식에 대한 결과 분석은 연표학습을 한 집단이 올바르게 인식하고 있었다
3. 인과의식에서는 원인에 대한 의식의 결과 분석은 시대적 발달 원인을 내재한 질문으로 연표학습을 한 집단이 올바르게 인식하고 있었다
4. 결과에 대한 의식에 대한 결과는 연표학습을 받은 집단과 비교집단의 의견차이가 크다
5. 시대의식은 시대적 특질 및 구조에 대한 의식 1?2는 사물의 변화를 시간흐름을 통해 종합적으로 고찰하는 비판적 또는 해석적 능력이다

Ⅴ. 역사의식과 청소년

Ⅵ. 역사의식과 고려시대

Ⅶ. 역사의식과 소태산

본문내용

드로이젠은 그의 “역사학”(Historik)에서 낭만주의 해석학과 뵈크(Boeckh)와의 관련 속에서 이해 개념을 정신과학의 중심 방법론으로 체계화한다. 역사과학은 자연과학과는 달리 독특한 방법에 기초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곧 해석학적 방법론이다. 해석학적 방법론이란 자연과학적 설명 법칙보다는 이해와 해석 그리고 이야기에 근거하는 역사과학을 위한 새로운 방법론이다. 이 해석학적 방법론은 이해 이론에 기초하여 사학과 해석학의 만남을 새롭게 가능케 했다.
그러나 드로이젠은 실증주의적 역사 파악과 그리고 역사를 단순히 이야기 기술(erz?hlende Kunst)로 파악하려는 역사 이야기론자들의 모든 시도 또한 거부한다.

<중 략>

시간의식과 같이 연표 만들기 활동을 통해서 사전경험이 풍부한 결과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연표학습을 받지 않은 집단의 결과를 볼 때 사물을 고찰하는 능력은 역사?사회영역 외의 다른 영역에서도 발전될 수 있는 것이므로 유아 교육현장에서 탐구학습 방법 결여의 문제로 해석할 수 있다.

3. 인과의식에서는 원인에 대한 의식의 결과 분석은 시대적 발달 원인을 내재한 질문으로 연표학습을 한 집단이 올바르게 인식하고 있었다

이런 양상은 연표학습의 효용성과 일치하는 시대관념을 계통적으로 파악하는 능력이 발전하여 나온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중 략>

여기에서 알 수 있듯이 원불교적 일원대도 정법의 한국출현은 수운 증산의 바탕 위에서 이루어졌고, 그 교리인 四恩四要와 三學八條는 도탄에 빠진 인류 중생구원의 약방문이며 나아가 원불교교단은 원시반본하는 시대를 따라 났기 때문에 그 회상운이 한없음을 언급하였다.
이처럼 소태산은 깨달음의 안목으로 선후천 운도를 직관하고 이 세계를 직시, 그에 근거한 대도정법을 제정함으로써 원불교의 교단운동을 통하여 민족을 살리고 전세계를 불은화하려는 의향을 지녔던 것이다.
요컨대 원불교 개교동기에 나타난 것처럼 소태산이 진리적 종교의 신앙과 사실적 도덕의 훈련으로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을 겸전하여 광대무량한 낙원세계를 건설하고자 하였던 그 바탕에는 선후천의 거시적시운의 역사의식이 깔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부르크하르트 저, 이상신 역 - 역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 한길사, 1981
송백헌 - 한국 근대 역사소설 연구, 삼지원, 1985
이성무 - 뿌리 없는 세계화는 의미 없다, 국사편찬위원회, 2001
임희완 - 역사학의 이해,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0
크로체 저, 이상신 역 - 역사의 이론과 역사, 삼영사, 1978
호리고메 요조 - 역사를 보는 눈, 개마고원,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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