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현대시 전개][현대시 변화][현대시 연구][현대시 방언][이미지즘]현대시의 형식,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의 변화, 현대시의 연구, 현대시 방언, 현대시와 이미지즘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2.24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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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현대시 전개][현대시 변화][현대시 연구][현대시 방언][이미지즘]현대시의 형식,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의 변화, 현대시의 연구, 현대시 방언, 현대시와 이미지즘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현대시의 형식
Ⅲ. 현대시의 전개
Ⅳ. 현대시의 변화
Ⅴ. 현대시의 연구
Ⅵ. 현대시의 방언
Ⅶ. 현대시와 이미지즘
1. 구조론적 관점
2. 모방론적 관점
3. 표현론적 관점
4. 효용론적 관점
1) 김환태의 견해
2) 문덕수 교수의 견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 근대시의 형성기로서 20년대가 서구시와 문학이론의 자유시의 형식을 실험한 시기라면, 30년대는 이를 바탕으로 또 한번의 전환을 시도했다. 20년대 시인들의 대부분이 서구시의 영향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면 30년대 시인들은 그 영향권에서 벗어나 자신의 목소리를 가다듬기 시작했다.
이런 시적 전환은 시문학 동인에 의해 이루어 졌고 동인지 ?시문학?이 한국근대시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커졌다. 30년대 시인들은 서구시적 체험과 그 전대의 시적 성과를 바탕으로 다양하게 그 예술적 세련성을 확충해 갔다. 그런데 이때 문학 외적 상황은 크게 제한되어 우리들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없게끔 많은 구속이 가해지고 있었으므로 대부분의 시인들이 순수시의 길을 표방한 것인지도 모른다. 따라서 민족적 이념이나 현실적 상황의식을 겉으로 나타내지 못하고 내면화된 형태로 역사적 진실과 침략자에 대한 강렬한 응전력으로 표현할 수밖에 없었다.
<중 략>
2. 모방론적 관점
1902년 충북 옥천 출생. 휘문고등학교에 입학하여 박팔양과 함께 <요람>을 결성 문집냄. 일본 동지사대학에서 영문학을 공부하며 <향수>를 발표. <시문학>동인으로 활동하며 반카프적 입장에서 결성된 <구인회>에도 가담. 6.25때 북한국에 잡혀 문화선전대에 참여하기도 하고 1953년에 사망했다고 하나 자세한 내용은 전해지지 않았다.
3. 표현론적 관점
선명하고 감각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동적이고 맑은 분위기를 자아낸다. 시인은 이를 통해 자연의 힘찬 생명감을 환기하고 있다. 이는 지용이 반감상주의적, 객관적 태도, 감정의 절제와 지성의 중시, 사물의 직접적 표현에 이바지하는 언어의 선택과 세련미, 이미지를 중시한 영미 이미지즘의 영향을 강하게 받아들였음을 시사한다. 그러나 지용의 시에 나타나는 감각적이고 절제된 이미지의 편향이 단순히 표현 기법적인 차원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시적 대상과 일체화되어 감성의 통일을 이루려는 보다 내면적이고 심층적인 차원으로 확대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은전 · 이숭원(1995), 한국 현대 시인론, 시와시학사
김용직(1974), 한국 현대시 연구, 일지사
김춘수(1998), 한국 현대시의 전개양상, 대한민국예술원
문혜원(1996), 한국 현대시와 모더니즘, 신구문화사
오세영(1996), 변혁기의 한국 현대시, 새미
이기만(2012), 현대시의 수준별 교육 방안, 서울시립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