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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교단 연구 08 한국 무교회운동의 종교사적 의의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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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12.06
최종 저작일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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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교회주의 연구

목차

1. 內村鑑三과 일본의 무교회운동
가. 무교회주의
나. 일본적 기독교
다. 內村鑑三과 일본 민족주의

2. 한국 무교회운동의 성격
가. 金敎臣의 무교회운동
나. 咸錫憲의 무교회운동

본문내용

1. 內村鑑三과 일본의 무교회운동
內村鑑三(1861-1930)은 일본 무교회운동의 창시자이다. 그는 1861년 3월 23일 上州에서 무사계급의 집안의 장남으로 태어났다.1900년 9월에 ??聖書之硏究??를 창간하고 일요 성서연구회와 하기 강연회를 지속적으로 시행하여 많은 제자를 얻었다. 그는 일본(Japan)과 예수(Jesus)라는 두 개의 ‘J`를 동시에 강조하여 일본을 위해서는 기독교가, 그리고 기독교를 위해서는 일본이 필요하다는 점을 역설하였다. 다시 말해서 그는 일본을 사랑하면서 동시에 예수의 복음이 일본이 간직해 온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긴요하다는 점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그 당시는 이미 國家神道를 중심으로 국가적인 체계가 정립되는 시기였기 때문에, 그리고 일본의 기독교적 사명을 강조하는 것이 기독교의 보편성에 위배된다는 이유로 인해 內村鑑三은 사회와 기독교계 양 쪽으로부터 비판을 받을 수 밖에 없었다. 그의 기독교는 ‘무교회주의’와 ‘일본적 기독교’라는 용어로 정리해 볼 수 있다.

가. 무교회주의
內村鑑三이 무교회주의를 주장한 것은 ??聖書之硏究??를 창간하고 독립전도자로 나선 1900년경부터이다. 그는 삿보로 농학교에 들어 가기 전에는 神道的인 삶을 살았다. 그는 미국 기독교의 가장 큰 문제로 교파주의를, 그리고 일본 기독교의 가장 큰 문제로 서구식 기독교라는 점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기독교가 안고 있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무교회주의를 제창하였다. 內村鑑三의 무교회주의는 ‘제2의 종교개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루터의 개혁에 의해 가톨릭교에서 프로테스탄트교가 출현했는데 프로테스탄트교가 다시 가톨릭교화하였기 때문에 또 다시 개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로마 가톨릭교가 로마 교황과 결탁한 것과 마찬가지로 루터는 독일의 봉건제후의 세속적 권위와 결탁했으며,바이블의 권위를 교회 위에 둔 것은 올바른 일이었으나 바이블을 존중한 나머지 ‘바이블 숭배’를 초래했다고 비판하였다. 이로 인해 교파주의와 종교분쟁이 발생했는데 이러한 현상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루터의 개혁에다 사랑을 첨가한 새로운 개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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